페요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페요테
Peyote Cactus.jpg
야생 상태의 페요테
보전 상태
G4 : 외관상 안전[1]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문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핵심쌍떡잎식물군
목: 석죽목
과: 선인장과
속: 로포포라속
(Lophophora)
종: 페요테 선인장
(Lophophora williamsii)
학명
Lophophora williamsii
(Lem.) J.Coult.
이명
Echinocactus williamsii Lemaire ex Salm-Dyck

Lophophora lewinii (K. Schumann) Rusby
Lophophora echinata Croizat
Lophophora fricii Habermann
L. williamsii var. fricii (Habermann) Grym
L. diffusa subsp. fricii (Habermann) Halda
Lophophora jourdaniana Habermann

페요테(Peyote, 학명: Lophophora williamsii)는 작고 가시가 없는 선인장의 일종이다. 미국 서남부와 멕시코 원산으로, 치와와 사막과 멕시코 타마울리파스 주 산루이스포토시 주에서 주로 덤불 속, 특히 석회암이 있는 땅에서 발견된다.

페요테 선인장은 향정신성 알칼로이드 성분(대표적으로 환각제 메스칼린 등)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명상이나 영혼 비행, 환각 정신 요법 등의 다양한 초월 의식에서 도취제나 부가물로 널리 사용된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의식용으로 약용으로 이 선인장을 오래 사용해왔다.

4월부터 5월 정도까지 분홍색 꽃이 만발하는데 때로 9월까지 지지 않는 수도 있다.

특징[편집]

분홍색 꽃이 핀 페요테

꽃은 이따금 개화하여 분홍빛의 작은 열매(식용)를 맺는다. 씨는 작고 검으며 발아할 때는 높은 온도와 습도가 필요하다. 자라는 속도는 매우 느리다.

지면 위로 나온 선인장의 끄트머리는 마치 왕관과 같은 모습으로, 이 부분을 뿌리만 남겨놓고 수확하여 이용한다. 알맞게 잘 잘랐을 때는 남은 뿌리 끝이 유합하여 썩지 않고 이듬해 다시 수확할 수 있지만,[2] 그렇지 못하면 영영 죽어버릴 수 있다.

쓰임[편집]

페요테는 메스칼린을 비롯한 펜에틸아민 계열 알칼로이드를 포함하는데, 메스칼린 함량은 말리지 않은 것이 0.4%, 말린 것은 3~6% 정도이다.

출처[편집]

  1. Lohophora williamsii (NatureServe Explorer). NatureServe. 2007년 6월 17일에 확인.
  2. Proper peyote harvesting technique. The Lophophora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