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폼일화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새 주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지막 의견: 1개월 전 (Glycong님) - 주제: 문서 제목에 관한 이의제기

문서 제목에 관한 이의제기[편집]

본 문서의 내용을 보강하고자 하였으나, 먼저 문서 제목에 관련된 질문이 생겨 이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formyl이 왜 포르밀[1][2]이 아닌 폼일이 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 번역은 위키백과 내 거의 모든 formyl의 문서 제목에서 사용되었지만, 정작 "포르밀기"와 같은 명칭이 위키백과 내에서 없는 문서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 단어에 대한 교정이 필요할 것 같았고, 이에 formyl이 붙은 모든 단어를 포르밀로 바꾸기를 요청드리고 싶습니다. 근거는 본 두 각주로 제시하며, 부족하다면 추후 토론을 통해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폼일기에 대한 근거는 위키백과와 위키백과를 통해 검색 가능한 두산백과 외 어디에서도 용례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혹시 찾으신 분이 있다면 본 토론에 참여하여 의견을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aTrain (토론) 2024년 3월 21일 (목) 14:22 (KST) ComaTrain (토론) 2024년 3월 21일 (목) 14:22 (KST)답변

ComaTrain님 안녕하세요, 질의하신 내용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폼일기"라는 표제어를 쓰게 된 첫 번째 근거는 대한화학회에서 정한 유기화합물 명명법입니다.
"대한화학회 홈페이지 → 화학이야기 → 화합물 명명법 → 유기화학 명명법 PDF 다운받기"로 받을 수 있는 PDF 파일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무래도 화학에 대한 학술 용어인 만큼 화학에 대한 국내 최고 권위의 학술단체에서 사용하는 용례대로 사용하는 것이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 근거는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예전에는 고등학교에서 "formaldehyde"를 "포름알데히드"라고 배웠으나 현재는 "폼알데하이드"라고 배웁니다. 이렇게 용어가 바뀐지 한 10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교과서를 직접 구하시기는 힘드실 것 같고, EBSi 홈페이지에서 "수능특강 화학I" 또는 "수능특강 화학 II" PDF 파일을 다운받아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폼알데하이드를 검색하시면 "화학 관련" 백과에서는 "폼알데하이드"로 그렇지 않은 백과에서는 "포름알데히드"로 혼용되어 있는 데, "화학 용어"인 만큼 화학 관련 백과사전의 서술을 따르는 게 맞다고 생각이 되네요.
예전에는 "carboxylic acid"를 "카르복실산"이라고 표기했으나, 현재는 "카복실산"으로 표기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좀 더 영어 원어 발음에 맞게 화학 용어들이 변경되었는데, 그러한 맥락에서 "포르밀기"보다는 "폼일기"로 표기하는 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토론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Glycong (토론) 2024년 3월 22일 (금) 14:14 (KST)답변
우선 무례했을 수도 있는 갑작스런 토론에 남겨주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또한 설득력 있는 근거 제시도 감사드립니다.
근거는 다 읽어 보았고, 충분히 납득이 갑니다. 제가 본 문서를 찾게 된 것은 fMet라고 불리는 원핵세포의 개시코돈 번역 아미노산, 즉 위키백과에서는 N-폼일메티오닌이라는 문서를 읽으면서였습니다. 그러나 Glycong님과의 토론을 통해 다수의 상황에서 포르밀과 폼일을 혼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립국어원의 경우 폼일이라고 하는 표기가 아예 인정되지 않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대한화학회에서는 포르밀의 표기가 인정되지 않으며, 교육과정은 개정을 거쳐 폼일로 자리잡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처음에 참고한 생화학분자생물학회의 경우 fMet만 포르밀이라는 표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학 용어의 특징 중 하나는 화학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화학 용어로 본 용어를 처음 접한 것이 아닌만큼, 화학 용어를 통해 넘어오지 않은 독자 입장에서는 본 문서를 한번에 찾지 못하거나 제목이 어색하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문서명이 올바른지, 폼알데하이드의 폼일화의 폼이 같은 것임을 바로 인지하기도 쉽지 않으며, 말씀하신 대로라면 폼알데하이드폼산부터 문서명을 (관용명을 인정한다고는 해도) IUPAC기준으로 바꾸어야 할 것 같아서요. 실제로 본 문서 내용은 IUPAC 기준인 "메탄알은~~"으로 시작하여 위화감을 더해줍니다.
폼일화라는 문서명은 유지하되, 일부 문서에 관해서는 넘겨주기 문서를 만드는 것을 건의드려도 될까요? 사장되는 표기라고 하신다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일부 단어에 있어서는 포르밀이라는 표기가 더욱 널리 알려진 표기이고 아직은 폼일이라는 표기가 쉽게 와닿지 않는 것을 근거로 들고 싶습니다.
마지막까지 고집만 부리는 것 같아 죄송스런 마음이 듭니다. 다만 한번만 더 읽어 주시고, 더 나은 문서를 만드는 데 함께 기여해 주십사 합니다. 다시 한번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ComaTrain (토론) 2024년 3월 25일 (월) 14:42 (KST)답변
넘겨주기 문서는 편하신 대로 만드셔도 될 것 같고, 굳이 제가 허락하고 말고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같은 개념인데 학문 분야에 따라 다르게 불리는 용어가 많아서 참 힘든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로 노고가 많으십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lycong (토론) 2024년 3월 26일 (화) 14:24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