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스트아카데미 뒤셀도르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쿤스트아카데미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 뒤셀도르프(Kunstakademie Düsseldorf)는 독일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Nordrhein-Westfalen)의 주도인 뒤셀도르프에 위치한 공립 예술대학교이다.

설립 이후로 쿤스트아카데미는 수많은 예술가를 배출한 바 있고, 예술사적 의의 있는 사건과 예술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행사한 바 있다. 현재의 쿤스트아카데미의 전신으로는 1762년에 설립된 Lambert Krahe의 짜이히너슐레(Zeichnerschule)가 있다. 그 이후엔 19세기의 회화 학교로서 당시의 걸출한 화가들을 배출함으로서 세계적으로 이름난 예술 아카데미로 한단계 올라서게 되었다.

그 이후의 아카데미의 전성기로는 1950년대 말부터 1970년대 말까지 Joseph Beuys, Heinz Mack, Otto Piene, Gerhard Richter, Günther Uecker 등이 활동한 시기이다. 이 시기로 말할것 같으면, 앞서 언급한 예술가들이 ZERO나 Fluxus와 같은 활동을 통해 예술계에 강한 영향을 끼치고 소위 말하는 68er Bewegung을 행할 때였다. 예술시장에서는 쿤스트아카데미을 졸업한 예술가와 아카데미의 교수들의 예술작품들이 최고가에 거래되었다. Gerhard Richter가 1994년 완성한 작품인 809-4은 당시 생존 예술가의 작품으로는 최고의 값에 거래된 바 있다.

뒤셀도르프 구시가지의 Eiskellerstraße 1에 위치한 아카데미의 본관은 독일의 네오르네상스 건축물로 의미가 있는 건물이다. 입구 앞 계단에는 Irmin Kamp의 아카데미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문구가 세겨져 있다: "Für unsere Studenten nur das Bes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