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연갑아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진연갑아강
꽃게 Callinectes sapidus
꽃게 Callinectes sapidus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아문: 갑각아문
강: 연갑강
아강: 진연갑아강(Eumalacostraca)
Grobben, 1892
상목

진연갑아강은 약 22,000여 종에 이르는 현존하는 거의 모든 연갑류를 포함하는 갑각류 중의 아강이다.

진연갑아강의 몸마디는 19개(5개의 머리부분, 8개의 가슴 부분, 6개의 배 부분)로 되어 있다. 가슴쪽 다리는 헤엄치거나 걷는 데 사용한다. 공통의 조상은 하나의 등딱지를 지녔고, 모든 현존하는 종은 하나를 지니고 있으며 일부 하위 그룹에서는 사라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분류[편집]

마틴과 데이비스[1]는 현재, 현존하는 진연갑아강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으며 멸종된 은 †로 표시하였다.

처음에 칼 그로벤에 의해 기술된 그룹[2]에는 구각류(갯가재 등)를 포함했고, 일부 근대의 전문가들도 이 정의를 계속 사용했다. 그러나 아래의 마틴과 데이비스의 정의에는 구각류를 제외하고 자하아강(Hoplocarida)으로 따로 분류한다.

진연갑아강(Eumalacostraca) Grobben, 1892

각주[편집]

  1. J. W. Martin & G. E. Davis (2001). 《An Updated Classification of the Recent Crustacea》 (PDF). Natural History Museum of Los Angeles County. 2006년 5월 25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9월 28일에 확인함. 
  2. C. Grobben (1892). “Zur Kenntnis des Stammbaumes und des Systems der Crustaceen”. 《Sitzber. K. Akad. Wiss., Vienna, Math. Nat. Cl.》 101: 237–27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