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상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직접 상승(Direct ascent)은 우주선을 달이나 다른 천체에 직접 착륙시키는 것으로, 지구 궤도에서 우주선을 먼저 조립하거나(지구 궤도 랑데부), 별도의 착륙선을 목표물 주위의 궤도에 진입시키지(달 궤도 랑데부) 않는 방법이다. 미국의 아폴로 계획에서 달 착륙을 달성하는 첫 번째 방법으로 제안되었지만 거대한 발사체를 개발해야 했기 때문에 채택되지 않았다. 직접상승 방식은 미국의 서베이어 계획소련루나 계획에서 무인 달 착륙선을 발사할 때에도 사용되었다.

아폴로 프로그램[편집]

'직접 상승'을 사용한 초기 아폴로 우주선의 상상화

아폴로 프로그램이 최초에는 직접 상승이 사용된다는 가정 하에서 계획되었다.[1] 이에 따르면 달 착륙선이 부착된 3인승 아폴로 우주선을 달에 직접 발사하기 위하여 새턴 C-8 또는 노바 로켓의 거대한 발사체의 개발이 필요하였을 것이다. 달에서는 꼬리부터 먼저 착륙하고 그 뒤에 지구로 귀한하기 위하여 발사되었을 것이다.

NASA에 의하여 고려된 다른 두 가지 옵션에서는 새턴 C-4 또는 새턴 C-5보다 작은 발사체가 요구되었다. 이것에는 직접 착륙 및 귀환체를 지구 궤도 상에서 조립하기 위하여 2번 이상의 발사가 필요로 하는 지구 궤도 랑데부(Earth Orbit Rendezvous) 방식과, 달의 궤도에서 월면 사이의 운항을 위해 더 작은 2 인승 달 착륙선이 필요한 달궤도 랑데부 방식이 있다. 아폴로 계획에서는 달궤도 랑데부 방식이 채택되어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1]

소련에서도 몇 개의 직접 상승 전략을 검토하였는데, 그들도 결국에는 한명의 LK 착륙선이 포함된 2인의 소유즈 우주선으로 NASA와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하였다. 하지만 소련의 N1 로켓 실패로 인해 달 계획이 상당히 지연되어, 아폴로 11 호가 첫 번째 유인 달 착륙을 성공 시켰을 때에 그들은 N1 발사의 성공에는 전혀 이르지 못하였다. 소련에서는, 직접 상승 방식의 LK-700 우주선을 위한 UR-700 모듈식 부스터가 OKB-52에서 계속 개발되고는 있었지만, 거미와 유사한 형태의 달 착륙선의 소형 버전처럼 보이는 LK를 사용할 계획이었다.

Destination Moon과 같은 공상 과학 영화에서는 종종 직접 상승 임무를 묘사했다.

각주[편집]

  1. “NASA - Lunar Orbit Rendezvous and the Apollo Program”. NASA. 2008년 4월 22일. 2013년 4월 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9년 7월 2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