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비대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제학에서, 시장에서의 각 거래 주체가 보유한 정보에 차이가 있을 때, 그 불균등한 정보 구조를 정보 비대칭(asymmetric information)이라고 한다. 정보의 비대칭성은, 사람들이 보유하는 정보의 분포에 편향이 있어, 경제 주체 사이에 정보 격차가 생기는 현상 또는 그러한 성질을 말한다.

연구의 역사[편집]

정보의 비대칭성을 최초로 지적한 것은, 미국의 이론 경제학자 케네스 애로우이다.아로는 미국의 경제학회지 「미국 경제 리뷰」에서 「Uncertainty and the Welfare Economics of Medical Care→의료의 불확실성과 복지 경제학」이라고 하는 논문을 발표하여, 의사와 환자와의 사이에 있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의료보험의 효율적 운용을 저해하는 현상을 지적했다.

정보의 비대칭성이라고 하는 용어는, 미국의 이론 경제학자 조지 애컬로프가 1970년에 발표한 논문 "The Market for Lemons: Quality Uncertainty and the Market Mechanism" 로 처음으로 등장했다. 이 논문은 중고차 시장을 예로 들며 정보의 비대칭성이 시장에 가져오는 영향을 논한 것이다. 구매자가 결점이 있는 상품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기 어려운 중고차 시장에서는, 품질이 좋은 상품이어도 다른 상품과 같은 낮은 평균 가치를 붙여져 버리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지적하며, 이것을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정보의 비대칭성이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숨겨진 정보, 숨겨진 행동[편집]

정보의 비대칭성은 흔히, 그것이 거래가 시작되기 전에 있던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거래가 시작된 후에 발생한 것인지로 구분하여 다루어진다.

거래 시작 전에 있던 정보의 비대칭성은, 예를 들어 중고차 시장에 있어서의 중고차의 품질 정보의 격차를 들 수 있다. 구매자가 모르는 정보를 판매자가 알고 있다고 하는 점으로부터, 이러한 정보를 '숨겨진 정보'라고 한다. 한편, 거래 시작 후에 생긴 정보의 비대칭성은,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시장을 생각했을 때, 보험에 가입하려 하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운전 능력을 알고 있지만, 보험 회사는 그 사람의 운전 능력을 자세히 알 수 없다. 이 때, 보험에 가입한 사람의 행동이 보험 회사에 있어서 완전하게는 분명하지 않다고 하는 의미로, 보험에 가입한 사람의 행동은 '숨겨진 행동'이라고 한다. 계약의 이행은, 보험에 가입한 사람의 행동에 따르게 되지만, 보험에 가입한 사람의 행동에 대해 보험 회사는 정보 열등자가 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