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대점 프로토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점대점 프로토콜(영어: Point-to-Point Protocol, PPP)는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이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인증, 암호화를 통한 전송 및 데이터 압축 기능을 제공한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시리얼 케이블, 전화선, 트렁크 라인, 이동 통신망, 특별한 통신 링크(specialized radio link) 및 SONET과 같은 광통신망에서 사용 가능하다. 대부분의 ISP는 고객이 인터넷에서 접속하기 위한 다이얼 업 접속으로 점대점 프로토콜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크게 PPPoE(Point-to-Point Protocol over Ethernet)과 PPPoA(Point-to-Point Protocol over ATM)으로 나뉘며, ISP는 DSL 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이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일반적으로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을 사용되면서, SLIPLAPB와 같은 프로토콜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되어 왔다. PPP는 IP, IPX, NBF, AppleTalk와 같은 다양한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또한 점대점 프로토콜은 브로드밴드 연결에도 사용할 수 있다. RFC 2516은 이더넷으로 통해 PPP를 전송하는 기법인 PPPoE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RFC 2364는 ATM AAL5을 통해 PPP를 전송하는 PPPoA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RFC 1661에서 기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