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국방 네트워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

설립 취지(Motto) 우리의 안보수요에 상응한 적정한 수준의 국방비를 확보에 이바지
설립년월도 2003년 6월
단체 설립 형태 NGO
대표 회원 신인균
홈페이지 http://www.koreadefence.net

자주국방 네트워크2003년 6월 '우리의 안보수요에 상응한 적정한 수준의 국방비를 확보하여 대한민국 스스로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는 힘을 갖추도록 하는 데 조금이라도 이바지하자'라는 취지로 학생·시민들이 만든 대한민국시민 단체이다. 결성 초기에는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모였으나, 이후 점차 무기와 군사 분야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식견을 갖춘 사람들이 늘어났다. 인터넷 및 매체를 통한 홍보 및 여론활동, 적정 국방비 확보 지지 캠페인 등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초대 대표회원으로 김훈배가 활동을 하였고 2008년 12월부로 2대 대표회원으로 신인균 활동을 하고 있다. 조직은 대표와 사무처장 및 기획조정실, 총무예산실, 정책실, 조직관리실, 홍보실, 대변인실, 전쟁사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제주해군기지 유치찬성운동, 이지스함추가 건조운동, 성남공군기지이전 반대운동, 차기상륙함 확대운동 등 국방관련 이슈를 주제로 시민운동을 전개하였으며 림펙훈련가는 해군들을 위해 대형태극기증정, 티셔츠 증정 등도 병행하였다.

자주국방 네트워크에서는 단체의 홍보와 저변확대를 위해 별도로 '자주국방네트워크'라는 군사, 국방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수도권지부, 영남지부, 충청지부, 전북지부, 광주.전남지부, 경남지부, 제주지부, 강원지회가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