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스(일본어: イース, Ys)는 팔콤에서 만든 롤플레잉 게임 시리즈이다.

이스 I[편집]

아돌의 모험일지 '사라진 고대왕국 ~ 전편'의 이야기이다.[1]

옛날, 두 여신과 6신관은 이땅에 '이스 왕국'을 세웠다. 그리고 여신들의 흑진주로 '크레리아'라는 금속을 만들어, 날마다 번창해갔다. 하지만 비극은 시작되었다. 크레리아의 부작용으로 인해 '마'라는 존재가 생겨났다. 6신관들은 서둘러 '크레리아'를 땅속 깊숙히 봉인하였으니 이미 때는 늦었다. 살몬 신전으로 쳐들어 오는 '마'들의 공습. 결국은 그것을 피하기위해 흑진주의 힘으로 이스의 중추인 살몬 신전을 천공으로 올려보냈다.

탄생된 마의 군대는 천공으로 올라간 이스를 향해 마력을 결집, 다암의 탑을 건조하여 이스를 추적한다. 언젠가부터 두 여신이 보이지 않게 되자, 다암의 탑이 더 이상 이스를 추적하지 않게 되었다.


이스가 천공으로 사라진 지 700년이 지났다. 마가 사라진 평화로운 에스테리아 섬에서는 이스의 역사를 거의 잊어갔다. 부분 부분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지만 모든것이 역사책의 규모보다는 부족했다. 프레셔스 산의 높이는 전설의 1/3에도 미치지 못했고 살몬 신전도 전해져 내려오는 규모에는 크게 미치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날 라스틴 광산에서 은이 발견되었다. 이 광물은 어촌이었던 에스테리아 주민에게 번영의 상징이 되었다. 하지만 여섯 신관의 후손,특히 마음을 다스리는 팩트의 후손은 사람들이 변해가는 것을 보고 은의 채굴을 반대하였다. 결국 팩트의 후손은 그가 구하려고 했던 사람들의 손에 의해 살해당하고 말았다. 이때 살아남은 아이가 팩트였다. 팩트는 부모님이 살해당하는 것을 숨어서 지켜볼 수밖에 없었고 사람들은 그를 다시는 보지 못했다.

은의 채굴이 계속해서 이루어졌고 결국 우려하던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여섯 신관이 봉인한 고대 광물 크레리아가 세상에 나온 것이었다. 어디에서인가 마의 힘을 얻게 된 '다크 팩트'의 음모라는 것을 알지 못했던 것은 사람들에게는 큰 불행이었다. 저주받은 광물 은 - '크레리아'가 출현한 후 거의 동시에 '마' 도 부활하였다. 마물이 출현하고 돌연히 발생한 에스테리아 주변의 폭풍의 결계는 외부의 접근도, 내부의 탈출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그 이후 에스테리아는 저주받은 섬이 되었다. 대륙과의 왕래가 불가능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저너머 대륙의 프로마록 항에, 붉은 머리의 청년이 있었으니.. 그의 이름은 아돌 크리스틴. 그의 정열과 남다른 호기심으로 인해, 그는 폭풍의 결계 돌파를 감행한다. [이후 이스2로 이어집니다.]

이스 II[편집]

아돌의 '사라진 고대왕국 ~ 후편'의 이야기 이다.

이스1에서 에스테리아의 다암의 탑 최상층에서 다크=팩트와의 최후의 결전을 펼친 뒤, 이스의 책을 전부 모아서 진정한 '이스'땅에 도달해서 모험하는 이야기입니다. 마법이 존재했던 이스에선 마법을 쓸 수 있게 됩니다. 6신관의 마법을 이용해 이스를 모험하는 이야기입니다.

이스 III[편집]

아돌의 친구 도기와 아돌이 도기의 고향 레드몬트 마을이 있는 '페르가나 지방'을 여행하는 이야기 이다.

원더러 프롬 이스[편집]

MSX, SFC판 이스3 이다. 한글화가 되기도 했다.

페르가나의 맹세[편집]

이스 3 PC-98판과 원더즈 프롬 이스 판등의 이스3을 PC판으로 리메이크 한 작품이다. 마법같은 형태는 이스6과 비슷한점도 있으며, 이스6 엔진의 강화판이라고도 볼 수 있다. 원작과는 스토리가 약간 변경점이 있다.

이스 IV[편집]

아돌의 모험일지중 '셀세타의 수해'부분의 이야기. PC판은 없으며, Pc엔진판이나 슈퍼패미컴, 플레이스테이션 판으로 발매되었다.

2012년 9월 27일에 팔콤이 직접 이스 - 셀세타의 수해라는 타이틀로 PSP VITA로 발매 되었다.

이스 IV -MASK OF THE SUN[편집]

이스4의 '태양의 가면'판. 셀세타의 수해 이야기에 가깝다고 봐도 된다. SFC판으로 발매되었다.

이스 IV -The Dawn of Ys[편집]

이스4의 또다른 버전. 태양의 가면과 다른 이야기가 전개되고 PC엔진판으로 발매되었다.

이스 - 셀세타의 수해[편집]

Falcom이 셀세타의 수해 원안을 가지고 직접 개발한 이스4 리메이크판 PSP VITA로 발매 되었다.

이스 V[편집]

아돌의 모험일지중 '잃어버린 모래도시 케핀' 부분으로서 슈퍼페미콤 판으로 발매되었다. 여기서 아돌은 칼을 휘두르는 동작과 점프 기술까지 무장하고 등장하지만 그다지 큰 인기는 얻지 못했다. 내용면에서도 난이도 조절에 실패해서 6시간 만에 엔딩을 볼 수 있었다는 황당한 일까지 벌어지기도 했지만 난이도를 대폭 향상시킨 이스 5 Expert를 다시 출시한다.

이스 VI[편집]

아돌의 모험일지중 '날개의 민족을 찾아서' 부분이다. 새로운 종족인 '레다'족이 나오는데, 잘 보면 '엘프'와 '늑대인간'의 특성의 합성이라고 봐도 무관하다. 이야기로 말하자면, 3년전의 이야기인 이스5의 등장인물 여도적 '테라'와 그의 아버지 '러독'및 죽마고우 '도기'와 함께 에디스의 술집에서 재회해, 아트라스 대양을 건너 세상의 서쪽 끝의 '카난 제도'로 향한다. 그리고 그곳에는 '카난의 소용돌이'라는 이상한 현상이 있었는데.. 하지만, 카난 제도 부근에서 로문 제국의 함대와 마주쳐, 공격을 받게 된다. 러독 선장은 카난의 소용돌이의 해류를 분석하고, 그것을 이용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맹렬한 로문제국 함대의 폭격으로 인하여, 아돌은 중심을 잃고 바다 속으로 빠지는데.. [이스6으로 이어집니다.]

이스 오리진[편집]

이스 오리진은 이스 I,II의 배경이 되는 <사라진 고대의 왕국 ~ 이스>에서 약 700여 년 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스 시리즈 중 유일하게 아돌이 주인공이 아니며, 플레이 캐릭터로는 유니카 토바, 휴고 팩트, 크로우 총 3명이 등장하며 크로우는 두 명의 캐릭터로 클리어해야 나온다. 크로우로 클리어시 진엔딩이 나오게 된다.

이스 VII[편집]

이스 VII은 아돌 크리스틴의 모험일지 중 <알타고의 오대룡>시리즈이며, 2009년 9월 17일에 일본에서 PSP로 출시 되었다.

게임 시스템은 ‘이스 VI’에서 채용되었던 ‘쿼터뷰 시스템’을 채용하였으며, 시리즈 처음으로 파티 플레이를 도입. 플레이어는 주인공 ‘아돌’과 파트너 ‘도기’, 그리고 이번 작품에 처음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 ‘아이샤’의 3명을 전투멤버로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마다 장비 교체에 따른 공격의 속성이 정해져 있어 몬스터의 상성에 따른 데미지를 줄수있다.

프롤로그[편집]

프롤로그는 다음과 같다.[2]

타오르는 듯한 붉은 머리, 강하고 순수한 눈동자, 그리고 꺼지지 않는 모험심…

후세 사람들에게 ‘세기의 모험가’라고 일컬어지는 붉은 머리의 모험가 아돌 크리스틴.

인생에 있어서 첫 번째 모험이었던 고대왕국 ‘이스’를 둘러싼 모험으로부터 6년이 지나 23세가 된 아돌은 파트너 도기와 함께 세계 각지에서의 모험을 계속하고 있었다.

모험 도중 아돌은 북 아프로카 대륙의 ‘알타고 공국’을 방문할 기회를 얻었다. 아돌에게 있어서 거대한 짐승이 활보한다는 ‘알타고’는 방문하고 싶었던 곳이었지만, 알타고와 로문 제국간의 기나긴 전쟁 탓에 지금까지 단념하고 있었던 장소였다.

산재해있는 무수한 유적, 사라진 고대민족, 그리고 수수께끼의 ‘5대룡의 전승’

수많은 수수께끼로 가득 차있는 ‘알타고’를 무대로, 아돌의 모험은 다시 시작된다.

이스 온라인[편집]

이스 온라인은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사인 CJ 인터넷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에서 서비스되는 MMORPG 게임이다. 개발은 전적으로 CJ 인터넷에서 진행 중이며, 팔콤에서는 설정상의 자문만을 하고 있으며 개발에는 참여하지 않고 있다. 게임 내용은 원본 이스 시리즈와 아무 관계가 없다.

이스 II 스페셜[편집]

이스 II 스페셜은 대한민국의 게임 회사인 만트라에서 이스의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만든 게임이다. 전체적인 설정은 원본 이스 II와는 다른 부분이 많으며 OVA판 ‘천공의 신전’과 비슷하다. 원본과 많은 부분에서 다르며 팔콤 공식 시리즈로 취급되지는 않는다. 버그가 게임 도중 곳곳에 있어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다. 만트라가 팻치를 내보냈으나 모든 버그를 고치지는 못 했다.

주석[편집]

  1. Falcom Fan Homepage
  2. 4GAMERz[1]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