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믹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상 믹서의 한 예

영상 믹서(영상 스위처)는 여러 개의 다른 비디오 대상을 선택하는 데에 쓰이는 장치이다. 어떠한 경우 영상을 합성하고 특수 효과를 넣을 수도 있다. 이는 오디오를 처리하는 오디오 믹서와 비슷하다.

설명[편집]

소니 BVS-3200CP

보통 영상 믹서는 텔레비전 스튜디오, 케이블 방송 시설, 상업 생산 시설, 선형 영상 편집실과 같은 전문 텔레비전 생산 환경에서 찾을 수 있다. 영상 스위처 또는 비전 믹서(vision mixer)라고도 하며, 믹서라는 용어는 장치를 운영하는 사람을 일컫기도 한다.

  • 한국: 영상 믹서(기), 비디오 믹서, 영상 스위처라고 한다.
  • 유럽: 예외적으로 유럽에서는 비전 믹서(vision mixer)와 비디오 믹서(video mixer)라는 용어를 장비와 운영자를 둘 다 서술하기 위해 쓰인다.
  • 미국: 보통 기계로서의 비디오 프로덕션 스위처(video production switcher)나 장치의 기술진을 가리킨다.

영상 믹서는 주로 하드웨어 방식이 쓰이며, 소프트웨어 영상 믹서도 존재한다.

TV 프로덕션에서의 기능 및 사용[편집]

페이더와 여러 단추가 있는 믹서를 3차원 그림으로 나타낸 모습이다.

믹서는 잘라내기(cut) 뿐 아니라 다양한 전환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를테면 디졸브(Dissolve)부터 패턴 와이프(pattern wipe)까지 다양하다. 또, 대부분의 영상 믹서는 키잉 기능을 수행하여 색 신호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메트 페인트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영상 믹서는 컴포넌트 비디오 연결을 가진 더 새로운 아날로그 모델과 SDI를 사용하는 디지털 모델과 더불어 전문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것들은 다음의 환경에서 사용된다.

더 오래된 믹서기는 컴포지트 비디오 입력을 받아들인다. 아직도 컴포지트 비디오, S 비디오, 파이어와이어를 지원하는 수많은 소비자 비디오 스위처가 있다.

기능[편집]

테두리, 그림자, 키잉, 매트 효과 등을 추가할 수 있는 단추들이다.

전문 영상 믹서의 기본 개념은 버스(bus)이다. 영상 소스를 표현하는 각 단추가 포함된 한 열의 단추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한 단추를 누름으로써 그 버스의 영상이 송출된다. 오래된 영상 믹서는 두 개의 동등한 버스를 가지기도 했다. (이를 A/B 믹서라고 불렀다) 이러한 버스들 가운데 하나는 프로그램 버스로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대 믹서는 언제나 프로그램 버스인 버스가 하나 존재하며, 두 번째 주된 버스는 미리 보기 버스가 된다. 이러한 믹서들은 선택된 미리 보기 및 프로그램 버스의 영상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플립 플롭 믹서(flip-flop mixer)라고 부른다. 미리 보기 및 프로그램 버스 둘 다 보통 저만의 비디오 모니터를 가지고 있다.

다른 개념으로는 전환 레버(transition lever)이다. T바(T-bar) 또는 페이드 바(fade bar)라고도 부른다. 이 레버는 오디오 페이더와 비슷하게 두 버스 사이의 전환 효과를 만들어 낸다. 손으로 직접 레버를 잡아 당길 수도 있지만, 단추(혼합-mix, 자동-auto, 자동 변환-auto trans)를 사용하여 이러한 사용자 정의 시간대의 전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잘라내기(cut), 테이크(take)라는 이름의 단추도 있는데 전환 효과 없이 버스를 바로 바꿔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종류의 전환은 전환 섹션에서 선택할 수 있다. 보통 쓰이는 전환 효과(오디오에서의 크로스페이딩과 비슷)는 디졸브와 패턴 와이프이다.

영상 믹서의 세 번째 버스는 키 버스(key bus)이다. 믹서는 하나 이상의 키 버스를 포함할 수 있다. 여기서 신호는 프로그램으로 보낼 키잉을 위해서 선택할 수도 있다. 프로그램에 보이는 영상은 채우기(fill)라고 하는 반면, 키의 반투명을 만드는 마스크를 소스(source)라고 한다. 키 버스 대신, 다른 영상 소스를 채우기 신호로 선택할 수 있지만 키 버스가 보통 키 채우기를 선택할 때 가장 사용하기 쉬운 방식이다. 보통 키는 전환과 똑같은 방식으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환 섹션은 프로그램 모드(백그라운드)에서 키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세 번째의 주된 버스들은 기본 믹서 섹션, 곧 P/P(Program/Preset)을 형성한다. 대형 믹서는 이러한 종류의 수많은 섹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혼합/효과(Mix/Effects, 곧 M/E)라고 부른다. 아무 M/E 효과나 P/P 안에서 믹서 기능을 사용하면서 소스로 선택할 수 있다. 왜냐하면 키나 효과는 M/E에서 오프라인(offline)으로 합성된 다음 어떠한 버튼을 하나 누름으로써 생방송으로 송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P/P 분할 뒤에, 다운스트림 키(downstream keyer)라는 이름의 다른 키가 있다. 텍스트나 그래픽을 키로 처리하는 데에 쓰이는 것이 보통이며, 잘라내기(cut)나 혼합(mix) 단추가 있다.

참조[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