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맞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이 콘택에서 넘어옴)

눈맞춤

아이 콘택트(Eye contact)는 마주한 두 사람이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서로의 시선을 일치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서, 세계적으론 보통 서구권의 문화에서 유래한 관습이다. 알파메일들은 서로 눈맞춤을 피하지 않을 수 있으며 눈맞춤을 도전으로 생각하는 짐승들도 약자와 강자를 구분하는 성질[1]이 있어서 별로 만만하지 않은 상대한테는 고작 눈맞춤 때문에 덤비지 않는다. 눈맞춤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회화시의 눈맞춤[편집]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대화 도중에 다른 사람의 눈을 직접 마주 보는 것은 전통적으로 무례한 행동으로 인식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서구화의 영향으로 그러한 경향이 비교적 완화되었다. 과거에는 미국이나 유럽도 눈맞춤이 시빗거리가 될 수도 있었으나 현대의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의 눈을 보는 것은 기본적인 규칙으로 간주되고 있다. 자신들의 전통을 고수하는 비백인들의 문화는 최근까지도 조금 다를 수도 있다.

동아시아 문화권에서의 의미[편집]

90년대 이전 한국이나 일본의 영화에서는 대화하는 상대의 눈을 바라보지 않고 이야기하는 모습이 보통으로 묘사되곤 하며, 현재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문화권 지역에서 강한 눈맞춤은 상대에 대한 압박으로 해석되어 긴장을 낳는 경우도 흔하다.

의사전달을 위한 눈맞춤[편집]

눈맞춤은 소리를 내지 않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수단이다. 주로 구기 종목 등 스포츠 경기시에 눈을 이용한 신호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