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자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오 자이에서 넘어옴)

아오자이를 입은 여성
한복-아오자이를 패션쇼

아오자이(베트남어: Áo dài아오 자이 / 襖𨱽?)는 베트남의 민속 의상이다. 아오자이란 "긴 옷"이란 뜻이며, 여러 민속 의상중에 현대에는 주로 여성이 입는 옷을 한정하여 가리킨다. 매우 인기있는 의상으로, 명절이나 행사, 일상의상, 여학생 교복 등으로 자주 애용된다.

아오자이는 인도, 파키스탄, 중앙아시아인도 이슬람 문화를 따르는 국가의 샬와르 카미즈, 쿠르타와 유사합니다.

오해[편집]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 아오자이가 중국 치파오의 영향을 받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 두 종류의 의상은 서로 관련이 없다. 베트남 아오자이는 최소 100년 동안 중국 치파오 앞에 나타났다. 아오자이는 교복으로 생활 하곤 했다.

출처[편집]

아오자이(Ao Dai) 자본은 서구화 시대에 베트남의 4 체 (직립, 서있는 목) 드레스를 리폼한 베트남 식 드레스의 일종으로 현대 드레스라고도 한다. 아오자이는 바지와 함께 착용하여 목에서 무릎까지 몸을 덮고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적합하지만 현재는 여성 복장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은 종종 베트남 아오자이가 중국 치파오의 영향을 받았다고 잘못 생각하지만 사실 베트남 아오자이는 중국 치파오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 아오자이는 종종 축제와 공연에서 착용된다. 또는 엄숙함과 예의가 필요한 환경에서, 또는 고등학교 또는 대학의 여고생 유니폼, 또는 국제 관계에서 국가 의류를 대표한다. 대부분의 베트남 미녀들은 국제 미인 대회에서 전국 의상 경쟁을 위해 아오자이를 선택한다. Nguyen Phuc Khoat 씨는 아오자이의 전신인 5체 셔츠를 발명 한 공덕을 가진 사람으로 여겨진다. 예술가 Le Mur Nguyen Cat Tuong은 오늘날의 현대 아오자이를 형성한 사람이다. "아오자이"라는 단어는 원래 옥스포드 사전에 포함되어 있으며 바지에서 양쪽을 덮는 앞뒤 소매가 2개 있는 베트남 여성의 드레스 유형으로 설명된다.

현대[편집]

현대 베트남에서 관공서나 학교, 금융기관 등에서 일하는 여직원들은 아오자이를 입는다. 흰색 아오자이는 주로 여고생들의 교복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오자이를 입은 여성은 논을 함께 쓰기도 한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