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군 (동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도군(新都郡)208년(후한 헌제 건안 13년) 손권에 의해 신설된에서 비롯된 중국의 옛 이다. 안후이성의 지급시인 황산시의 전신이다.

연혁[편집]

208년, 단양군 남쪽 흡현과 이현에서 반란이 일어났는데, 위무중랑장 하제가 이들을 진압하고 흡현에서 4개 현이 신설되었다. 이렇게 신설된 4개 현은 흡현, 이현과 함께 신도군(新都郡)으로 분리되었고 하제가 군의 태수로 부임했다.[1][2][3] 280년(서진 무제 태강 원년), 진의 오 정복이후 진나라의 땅이 되었고, 군의 이름이 신도군에서 신안군(新安郡)으로 개명되었다. 신안군으로 개명된 이후의 연혁은 신안군 (중국) 문서 참조.[4]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시신현 始新縣 항저우시 춘안현 배령진(排岭鎭). 208년 흡현의 반란을 평정했을 때 무강향(武強鄕), 섭향(葉鄕), 동양향(東陽鄕), 풍포향(豐浦鄕)의 4개 향이 먼저 투항했다. 하제는 이 4개 향중 섭향을 시신현으로 승격시키자고 건의했다. 신도군이 신설된 이후 군의 수현(首縣)이 되었다.
흡현 歙縣 황산시 서현 휘주고성 208년 하제가 반란을 진압한 이후 흡현에서 시신, 휴양, 신정, 여양의 4개 현이 신설되었다.
이현 黝縣 황산시 이현
휴양현 休陽縣 황산시 슈닝현 천호촌(川湖村) → 황산시 슈닝현 만안진(萬安鎭) 동남 하제가 시신현의 신설을 건의한 뒤에 흡현에서 분리신설한 현이다. 258년(오 경제 영안 원년), 피휘하여 해양현(海陽縣)으로 개명되었고, 치소가 지금의 슈닝현 만안진 동남쪽으로 옮겨졌다.
신정현 新定縣 항저우시 춘안현 강가진(姜家鎭) 동 하제가 시신현의 신설을 건의한 뒤에 흡현에서 분리신설한 현이다.
여양현 黎陽縣 황산시 툰시구 여양진(黎陽鎭) 하제가 시신현의 신설을 건의한 뒤에 흡현에서 분리신설한 현이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