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사우루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스피노사우루스
화석 범위:
백악기 초기백악기 후기, 112–97백만년 전
Spinosaurus BW2.pn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룡강
목: 용반목
상과: 메갈로사우루스상과
과: 스피노사우루스과
속: 스피노사우루스속
  • 스피노사우루스 아에깁타쿠스
  • 스피노사우루스 마로크카누스

스피노사우루스는 가장 큰 육식공룡중 하나로, 육식 공룡 중 몸길이가 가장 길다. "가시 도마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등에는 피가 흘렀을 것으로 생각되는 1.65m 에 달하는 골판이 나있는데, 이 골판의 기능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그 중에서 체온조절에 이용되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개요[편집]

몸길이가 17m 무게가 8.8t이다. 그러나 Andrea Cau연구기관에서는 14.4m를 최대 몸길이로 주장하는데 아직까지 크기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가장 큰 육식공룡이다.

두개골과 치열의 구조를 본다면 주로 어류를 주식으로 한것으로 보인다. 두개골 또한 길지만 기가노토사우루스의 표본인MUCpv-95의 두개골 길이가195cm으로 정해졌다. stomer가 최초로 발굴한 표본인 IPHG1912viii19가 2차세계대전으로 박살나서 척추 배열에도 문제있는 공룡.보통 골격도해로는 바리오닉스 워커아이(Baryonyx walkeri)의 등 위 돛만 얹으면 되는 모습이지만, Andrea Cau의 도해상으로는 이리타토르 챌린저아이(Irritator challengeri)의 척추배돌기가 심하게 솟아오른 모습이다.마치 수코미무스 테네렌시스(Suchomimus tenerensis)를 연상케하는 모습이기도 하다.

주 먹이는 아프리카에 살았던 작은 공룡이나, 죽은 공룡을 먹었을 것 으로 추정된다. 목은 연약하고 길다. 이빨은 작고 날카로웠으며 물고기를 주식으로 했다는 설도 있다. 악력은 아주 약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