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총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총통
(小銃筒)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보물
종목보물 제856호
(1986년 3월 14일 지정)
수량1점
시대조선시대
소유국유
주소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 12, 국립고궁박물관 (세종로,국립고궁박물관)
정보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소총통(小銃筒)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 있는 조선시대의 휴대용 화기이다. 1986년 3월 14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856호로 지정되었다.

개요[편집]

소총통은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소형총통승자총통의 발전된 형식이다. 약통에 도화선을 넣어 불씨를 점화하여 발사하는 유통식화기로 휴대용 화기의 일종이다. 이와 같은 소총통은 경북대학교 박물관 소장품을 비롯하여 4점이 있다. 이 유물에는 병부인 모병에 명문이 음각되어 그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 이런 까닭에 이 유물은 한국 소총통 연구에 있어서 표지적인 자료로 평가된다. 특히 이 소총통에 관해서는 조선전기와 중기의 화기에 관한 책인 국조오례의서례병기도감조화포식언해에 언급되어 있지 않아, 조선시대 소형총통 연구의 실물자료로도 가치가 높다. 이 소총통의 부리에는 대선을 제외한 죽절 7조를 돌렸고, 약통은 약각 도톰하게 하다가 이어 손잡이에 이르러서는 가늘게, 그리고 끝 부분은 대선을 다시 돌려 마무리하였다. 그리고 약선혈은 약통 뒤쪽에서 총렬과 연결하였으며, 모병 끝에는 나무자루에 못을 박게 하기 위한 못 구멍이 뚫려있다. 보존상태가 매우 양호하고 명문을 통하여 제작시기를 알 수 있는 유물로 조선시대 휴대 화기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편집]

  • 소총통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본 문서에는 서울특별시에서 지식공유 프로젝트를 통해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한 저작물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