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기 (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히키티아' 선미에 게양된 뉴질랜드 국가 상선기

선기[1](船旗, 영어: Ensign)는 국적을 나타내기 위해 선박이나 비행기에 게양하는 국기로서, 지상에서 사용하는 국기 대신에 사용되게 된다. 선기는 항구에 정박 중인 선박에 다는 가장 큰 기로서, 주로 선미(배의 꼬리부분)에 게양한다. 군함기상선기요트선기와 도안이 다를 수도 있다. 선기는 선수기와는 다르며, 선수기는 선수(선박의 머리부분)의 이물깃대에 달린다.

국선기 혹은 국가 선기[편집]

해상에서 선기는 조직 소속을 알리기 위해 선박에 게양된다. 국적도 이에 해당하나, 국기를 다는 것 보다 민간 선박, 해군 선박, 경찰 선박 등과 같은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하게 된다. 특히 유럽 국가나 영연방 국가에서 이 같은 경우를 볼 수 있다.

선기는 정박시에는 선미 깃대에 주로 달리지만, 운항 중에는 개프나 선체 중앙부분의 마스트에 게양되기도 한다.

기학자들은 사용 목적에 따라 국기를 세 종류로 나눈다.

  • 민간선기(기호: )는 상선이나 크루즈선에 달린다. 몇몇 국가는 민간선기와 별개로 레저 보트에 사용되는 요트선기를 따로 가지고 있기도 한다.
  • 관선기 혹은 정부선기(기호: )는 정부 선박에 달리며, 해안경비대 선박이 이에 해당한다.
  • 해군선기(기호: )는 그 국가의 해군이 사용한다.[2]

많은 국가들은 위 세개로 나누지 않고 한 도안의 국기와 선기를 가지고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미국 해안경비대를 제외하고 미국 정부의 해상 업무 선박들은 국기를 선기로 사용하고 있다. 다른 국가들은 다른 도안의 선기를 가지고있다.

항공기기[편집]

드 헤빌랜드 타이거 모스기의 꼬리 방향타에 부착된 영국 민항기기

항공기기(航空機-旗)는 20세기 초 공군이 별도의 군으로 독립되고, 민간항공이 성장함에 따라, 구별되는 기와 선기가 도입된다. 본래 항공기기는 그 국가의 공항이나 착륙했거나 날고있는 항공기에 게양하기 위해 도입된 기이다.[3] 항공기기는 공군기기(空軍機-旗)와 민항기기(民航機-旗)로 나뉜다.

주요 선기[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선기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각주[편집]

  1. “선기”. 2021년 12월 4일에 확인함. 
  2. Znamierowski. 〈Naval ensigns and flags〉. 《The World Encyclopedia of Flags》. 88쪽. 
  3. Rob Raeside (2020년 12월 5일). “United Kingdon: Civil Air Ensign”. 《crwflags.com》. 2021년 12월 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