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웹사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프라이즈(seoprise)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정치 토론 사이트이다. 사이트의 이름인 서프라이즈는 초창기 운영자였던 서영석의 이름인 '서'와 surprise의 'prise'를 합친 것으로 세상을 놀래킬 정치 사이트가 되겠다는 취지에서 지었다고 한다.

역사[편집]

16대 대통령선거를 앞둔 2002년 10월, 당시 국민일보의 정치부장이었던 서영석 기자의 미니홈피인 '노변정담'을 베이스로 만들어졌다.

당시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대통령후보를 지지하는 김동렬,공희준,최용식 등의 논객이 활동했고, 노무현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뒤 인터넷신문인 데일리서프라이즈, 주간지인 월간 온오프, 인터넷 방송국 라디오21 등의 자매사이트를 오픈하는 등 전성기를 맞았다.

그러나 2004년 6월, 서영석 당시 대표이사가 문화관광부 차관에게 인사청탁을 했다는 기사가 보도되면서 '독고탁'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는 신상철에게 운영자 자리를 물려주었고, 이 후 전통적 민주당 지지 유저들은 동프라이즈,남프라이즈로, 친노 성향이지만 서영석의 독주를 비판하는 유저들은 노하우21,무브온21로, 친 유시민 성향의 유저들은 박봉팔닷컴,서팡닷컴으로 분화했고, 현재는 통합진보당의 옛 민주노동당 NL 계열들과 민주통합당문재인 의원 계파를 맹목적으로 옹호하는 논조로 변해버렸다.

논란[편집]

종북논란[편집]

서프라이즈의 국제,군사방 게시판에 매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로동신문과 우리민족끼리의 논평이 올라오고 있다. 또한 미제,미제국주의,남조선 등의 북한말투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매우 많다.

이같은 이유로 사법기관에서 정보공개요청이 계속 들어오자 IP 네자리를 모두 공개하도록 설정하였다. 하지만 IP공개에 대한 효과에 대해 큰 의구심이 들 정도로 북한체제를 미화하고 선동하는 내용의 게시물이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운영자조차도 이런 게시물에 대해 관리를 안하고있다.

주요 방[편집]

  • 노짱 토론방
  • 국제, 군사방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