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Yjs5497/111/Solution 2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분쟁 시 양비론을 경계합니다.[편집]

편집분쟁은 더 좋은 백과사전을 만드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용자들끼리 문서 내용을 두고 분쟁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물론 편집분쟁이 없이 문서를 편집하는 것이 좋겠지만, 서로 다른 생각과 이념, 감정을 가진 다수의 사용자들이 동일한 문서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분쟁'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1. 편집분쟁은 사라져야 할 악(惡)이 아니라, 잘 관리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편집분쟁이 발생하는 것은 분쟁 당사자들의 지적 수준이 떨어지거나 인격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동일한 문서를 편집하는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편집분쟁은 위키백과의 관련 정책과 지침에 따라 토론 등의 방법으로 원만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지, 무조건 나쁜 것으로 보고 회피하거나 혹은 관련자들을 처벌하려는 것은 올바른 해결책이 아닙니다.
  2. 편집분쟁은 문서의 내용에 대한 분쟁이어야 하며, 사람에 대한 분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최대한 해당 문서의 내용에 대한 토론에만 집중해야 하며, 상대방의 토론 태도나 예전 다른 곳에서의 행동을 문제 삼는 행위는 분쟁을 더 키우는 행위로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3. 편집분쟁 자체를 죄악시하거나 혹은 분쟁 당사자 전원을 처벌하려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편집분쟁은 원만히 해결되는 경우 위키백과에 득이 될 수 있지만, 자칫 '양비론'으로 흘러서 분쟁 관련자 전원을 차단하거나 제재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편집 의욕을 꺾고 위키백과 시스템과 해당 관리자에 대한 불신감을 키워서 위키백과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편집분쟁은 위키백과의 특성상 피하기 어려운 면이 있으므로, 관련된 사용자나 관리자 또는 중재위원은 해당 내용을 면밀히 살피고 원만히 해결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4. 관리자나 중재위원 등은 편집분쟁이 발생한 문서의 내용에 개입해서는 안 됩니다. 대개의 경우 위키백과의 관리자나 중재위원은 해당 문서의 내용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며, 알아야 할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관리자나 중재위원 등이 해당 문서의 내용을 잘 알고 편집분쟁에 개입하고자 한다면, 그 때는 한 명의 개인 사용자 자격으로 토론에 참여할 수는 있겠지만, 절대 관리자 또는 중재위원으로서 권한을 행사해서는 안 됩니다.
  5. 편집분쟁 시 양비론(兩非論)을 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분쟁 당사자가 모두 잘못을 한 것이 아니며, 똑같이 50:50의 책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정답이 없는 분쟁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누군가는 맞고, 누군가는 틀린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을 갖고 편집분쟁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위키백과에 좀 더 유익하고 좋은 편집이 있고, 그렇지 않은 편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관리자 또는 중재위원은 문서의 내용에는 개입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렇다고 하여 해당 문서의 내용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관련 분쟁 당사자 전원에게 책임을 묻는 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편집분쟁은 위키백과의 특성상 불가피한 면이 있습니다. 편집분쟁 시 분쟁 당사자들을 제외한 나머지 사용자들은 가급적 문서의 내용에 대한 분쟁에 휘말려들지 말고 한발짝 떨어져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으며, 분쟁 당사자들이 토론 등의 방법으로 원만히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4년 1월 31일 (금) 03:0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