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Shephrason/위키백과 설명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본 내용은 약간의 농담을 포함하고 있으며, 위키백과 지침, 정책의 내용이 일부 포함 돼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위키백과 초보이시거나, 처음 와서 막막하실 때 도와드리겠습니다! 우선 위키백과 유저분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모바일), 데스크톱(컴퓨터) 유저입니다. 제 위키백과 설명서는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모바일의 크롬을 통한 편집, 데스크톱의 Microsoft Edge를 이용한 편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스크톱[편집]

데스크톱은 다른 기기보다 더 빠르고, 쉽게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출처를 찾을 때 훨씬 편리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데스크톱을 이용한 편집이 모바일보다 복잡하게 느껴지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톱도 조금만 학습하면 금방 능숙하게 편집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 1 과정 로그인[편집]

로그인을 하시기 전에, 이것을 먼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당연히 처음 오시는 분들이라면 로그인도 안 돼있을 것이고, 회원가입도 안 했을 것입니다. 처음 위키백과 홈페이지에 있는 계정 만들기를 누르시면 계정을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만드는 절차는 간단합니다. 이것을 참고하여 이름을 정한 뒤, 비밀번호와 캡차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비밀번호를 까먹으시면 다시 바꿀 수 있습니다만, 이메일이 없으실 경우 절차가 복잡해질 수 있으니 꼭 기억하세요.

제 2 과정 연습하기[편집]

본격적인 문서 편집에 들어가시기 전에 참고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초보자 분들의 "과도하고 성의 없는(모든 분들을 일컫는 것은 아님)" 편집은 문서에 피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음 과정을 학습하시며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금 귀찮을 지도 모르지만, 이 연습들은 여러분들의 실력을 향상 시켜주고, 올바른 편집으로 인도하기도 합니다. 초보자 분들은 꼭 이 절차를 밟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3 과정 강조하기[편집]

제 2 과정에 있는 연습장에서 이 "강조하기" 부터 연습해봅시다. 우선, 위키백과의 편집 기능은 "시각 편집"과 "원본 편집"이 있습니다. 시각 편집이 조금 더 편한 사람들도 물론 있지만, 저는 원본 편집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이렇게 굵은 글씨를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굵은 글씨를 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작은따옴표(')를 3번 쓰고 강조 하고픈 말을 쓰고, 또 작은따옴표(')를 3번 써서 닫는 형식입니다. (위키백과에서의 대부분의 틀은 전부 열고 -> 본론을 적고 -> 닫는 형식으로 돼있습니다.)

예시 : '''이렇게 강조를 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강조를 할 수 있습니다.

굵은 글씨를 쓰는 방식과 똑같지만, 작은 따옴표를 두 번만 붙히면 글씨가 기울어 집니다. 만약 정말 강조 하고픈 단어, 구, 문장이 있을 경우 작은 따옴표를 5번 붙혀서 굵고 기울인 글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 4 과정 색깔 쓰기[편집]

색깔 쓰기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로, <span> 문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span style="color:(원하는 색 이름)">(적을 내용)</span>

예시 : 이렇게 span틀을 써서 초록색으로 만들 수 있어요!

처음 오시는 분들은 당연히 보고 '저게 뭐시여;; ㄷㄷ' 과 같은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그분들을 위해 더 쉬운 틀도 존재합니다.

바로, {{글씨 색}} 틀입니다. 이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글씨 색|(원하는 색 이름)|(적을 내용)}} 이렇게 적으시면 됩니다.

예시 : 이렇게 글씨 색 틀을 써서 초록색으로 만들 수 있어요!

처음 오시는 분들은 위키백과 내에 존재하는 색깔 이름도 잘 모르실 수 있으므로 간략하게 자주 사용하는 것들만 적어두겠습니다.

빨간색 : Red
파란색 : Blue
초록색 : Green
노란색 : Yellow
회색  : Gray

위키백과에는 더욱 더 많은 색상들이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색상들은 이렇게 5가지 일 것입니다. 그러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시죠!

제 5 과정 서명[편집]

여러분들은 위키백과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사용자 토론을 할 때, 문서에서 토론을 할 때, 등등 여러분들은 위키백과를 1달만 해도 토론을 매우 많이 하실 겁니다. 그 토론을 할 때 기본적인 매너가 있는데, 이것은 바로 "서명"입니다.

서명을 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안 할 때 : 이 문서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기독성이 매우 떨어지게 작성했으므로 이 문서를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의견은 어떠십니까?

할 때  : 이 문서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기독성이 매우 떨어지게 작성했으므로 이 문서를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의견은 어떠십니까? ㅡPollion (토론) 2022년 8월 23일 (화) 23:00 (KST)


서명을 안 할 경우 "누가" 내용을 적었는지 알기 어렵고, 서명을 하면 다른 유저들이 인지하고 반론을 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때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서명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지만, 대부분 --~~~~ 또는 ㅡ~~~~를 이용합니다. ~~~~가 핵심인데요, 이가 서명의 틀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명은 이곳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서명을 디자인 하는 것도 위키백과의 언어 시스템과 다를 게 없기 때문에 디자인이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 서명이 길고 복잡할 경우 오히려 다른 사람이 보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마음이지만, Yellow 색상을 사용하시거나

길고 긴 서명을 만드신다거나, 화려함을 추구하다가 심플함을 잃는 서명을 추천하지는 않겠습니다.


예시 : ㅡPollion (토론) 2022년 8월 23일 (화) 23:0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