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atemonth~kowiki/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기는 자유롭게 위키백과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연습장입니다! 이 연습장도 위키백과의 한 부분이므로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내용은 적지 말아 주세요.

  1. 첫 편집이시면 소개를, 더 자세한 도움말을 보려면 위키백과 도움말을 읽어 보세요.
  2. 편집을 하실 때 {{연습장 안내문}}은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3. 연습장에 연습한 내용은 일정 주기마다 봇에 의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번역 등 지속적인 작업이 필요할 경우 사용자:홍길동/작업장 같은 식으로 하위 문서를 만들어 쓰시는 게 좋습니다.
  4. 토론을 연습하시려면 위키백과토론:연습장을, 틀 사용에 대한 연습은 틀:틀 연습장을 이용해 주세요.
  5. 연습장 자체에 대한 토론은 위키백과토론:연습장/토론에서 해 주세요.
  6. 연습장에 대한 설명은 위키백과:연습장이란을 참조해 주세요.
새 연습 시작하기

포스트 게놈 프로젝트[편집]

포스트 게놈(post-[접두사]: 후의, genome: 게놈)은 -시대, -프로젝트의 형태로 많이 쓰이며 ‘후속(後續)게놈이라고도 한다. 인간 게놈 프로젝트(HGP: human genome project)에서 인간 게놈 지도를 완성한 이래로, 이와 관련된 연구 및 기술·정보는 물론이고, 이러한 순기능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현상, 인류가 풀어가야 할 과제 등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즉, 밝혀진 염기 서열을 통해 유전자 기능을 알아내어, 개인 특성 분석 또는 질병 치료·예방과 같은 실제적인 활용을 하기 위한 연구이다. 생명현상 원리의 규명, 연구의 상업화, 다른 분야로의 응용 등을 가능케 하는 주요 도구로 전망되고 있다.

포스트 게놈[편집]

게놈프로젝트의 역사[편집]

게놈프로젝트의 완성[편집]

포스트 게놈의 의미[편집]

포스트 게놈의 연구 방향[편집]

기능유전체학[편집]

기능유전체학의 의미[편집]

기능유전체학의 연구 방향[편집]

비교유전체학[편집]

비교유전체학의 의미[편집]

비교유전체학의 연구방향[편집]

개인유전체학[편집]

개인유전체학의 의미[편집]

개인유전체학의 연구방향[편집]

관련 기술 개발[편집]

프로테오믹스(proteomics)[편집]

프로테오믹스의 정의[편집]

프로테옴 용어의 기원과 의미[편집]

프로테오믹스의 연구 방향[편집]

합맵 (반쪽 게놈지도, hapmap)[편집]

반쪽 게놈지도의 정의[편집]

합맵의 연구 방향[편집]

비교게노믹스[편집]

비교게노믹스의 정의[편집]

비교게노믹스의 연구 방향[편집]

침팬지 게놈프로젝트[편집]

문제점[편집]

인간 유전자 지도가 완성되면서, 유전자의 모형을 밝혀낸 왓슨 크릭은 여러 문제점에 대한 우려로 ELSI라는 윤리적, 법적, 사회적 문제점을 제시하기도 한다

윤리학적 문제점[편집]

인간 복제, 유전자 조작, 인간 유전자 분별을 이용한 낙태 등의 윤리적 문제점이 존재한다. 기계들처럼 사람의 생김새, 지능, 재능, 성격 등까지도 유전자의 우열을 따지게 디되면, 인간의 존엄성이 사라지게 된다.

법적 문제점[편집]

여러 갖 윤리학적, 사회적 문제점들을 예방하고, 처벌하기 위해서 법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면서, 아직 법적으로 적용되지 않은 부분이 존재한다. 따라서, 그 빈틈을 악용하여 법적 위반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악용을 막기 위해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

사회적 문제점[편집]

'책임있는 유전학을 위한 회의'에서는 "모든 사람이 유전자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전자 차별에 의해 발생할 위험이 있다. 고용하는 사람이 노동자를 유전자로 분류하고, 차별할 수 있다.

연구 진행 과정 및 전망[편집]

해외 연구[편집]

1980년 후반부터 여러 미국에 있는 벤처기업들에서 "스트럭처 제노믹스"가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다양한 치료의 표적으로 삼는 단백질을 찾아서 신약을 개발하는 분야이다. 이미 세계적으로도 널리 퍼져있다. 현재 유럽, 미국 등은 정부의 개입으로 연구를 진척시켜 나가고 있다.
 또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밝혀내고, 단백질끼리의 결합을 분석하는 프로테오제노믹스 분야에서는 '셀레나 제노믹스'라는 미국 회사가 앞서가고 있다. 단지 단백질의 성질을 구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산업적으로 실용화하기 위해, 막대한 연구비를 투자하여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국내 연구[편집]

 우리 나라는 연구가 더딘 실정이다. 게놈 프로젝트 실시시, 한국 주변 국가인 중국, 일본 등은 국제적 연합 연구에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참여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 한국의 입지는 매우 약한 실정이다. 

연구 전망[편집]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 유전자 지도를 이용하여, 생명의 신비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포스트 게놈의 목표로 남용과 악용점을 차단함으로써 연구는 우리 실생활에서 적용될 것이다.

관련 링크[편집]

같이 보기[편집]

유전자치료, 생물정보학, 국제 변이체 관련 프로젝트(Human Variome Project),1000 게놈 프로젝트(1000 Genomes Project), 인간미생물군집프로젝트(HMP·Human Microbiome Project),네안데르탈인 유전체 프로젝트(Neanderthal Genome Project), 제노그래픽 프로젝트(Genographic Project),게놈 분석, 게놈사업,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 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