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연습장이란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연습장이란 위키문법을 시험해보거나 위키백과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서, 또는 문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위키백과에는 많은 정책과 지침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편집 지침위키 문법에 맞추어 문서를 편집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를 만들 때에도 정책의 숙지 없이 무작정 문서를 만들면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이나 기타 정책에 따라 문서가 삭제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연습장에서 글을 쓰고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통 연습장

공통의 연습장인 위키백과:연습장에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토론 방법(위키백과의 토론은 위키백과: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을 지켜야 하며 --~~~~와 같이 서명 또한 해야 합니다.)의 연습을 위해서는 위키백과토론:연습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틀의 연습을 위해서는 틀:틀 연습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용자의 연습 내용과 자신의 연습 내용이 섞일 수 있으며, 편집하는 도중 연습장이 비워져 연습 내용이 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습이 아니라 문서의 발전을 위해 공통 연습장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초안 이름공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하위 문서 연습장

등록된 사용자라면 자신의 사용자 문서 하위에 개인 연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습장의 제목은 보통 "사용자:홍길동/연습장"과 같이 "(사용자 이름)/연습장"으로 정해지며 연습장을 만든 뒤 연습장을 편집하여 연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연습장은 우측 상단의 도구 모음의 "연습장" 링크를 클릭해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우측 상단의 도구모음에 연습장 링크가 소도구를 통해 구현되었으나 현재는 미디어위키의 코어기능으로 구현되었습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우측 상단 도구모음에 연습장 링크가 없는 것이 기본 설정이었고 "환경 설정"의 "소도구" 탭에서 사용자 도구 모음에 "내 연습장" 링크를 추가합니다.에 체크한 뒤 저장해 링크를 만들어야 했으나, 현재는 모든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연습장 링크가 나타납니다. 과거와 같이 환경 설정을 통해 연습장 링크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대신 자신의 css 페이지에 다음을 추가하여 연습장 링크를 없앨 수 있습니다.

li#pt-sandbox { display: none; }

관련 틀

자신의 연습장 상단에 을 붙여 연습장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틀"의 뜻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위키백과:틀을 참조하세요.)

주의사항

연습장은 토론 문서나 일반 문서가 아니며 엄격한 편집 지침이 적용되는 공간은 아닙니다. 그러나 연습장에 개인정보나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내용,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적어서는 안 됩니다. 연습장의 내용, 편집 과정 등이 보존되어 일반인들에게 그대로 공개됩니다. 이러한 행위를 할 경우 해당 내용은 특정판 삭제될 수 있으며 차단 정책에 위배된다면 차단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