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Ddxfx/자신의 기업 문서를 생성하는 것에 대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혹시 자신이 일하는 회사에 대한 글을 위키백과에 올리고 싶나요? 이해당사자가 쓴 기업 글은 대부분 광고이거나, 비중립적이거나, 주관적인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웬만하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만(위키백과에서도 이를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굳이 쓰고 싶다면 위키백과의 목적에 어긋나지 않게 써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마케팅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편집하는 데 따른 보수를 지급받고 있나요?[편집]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의 4문단에 따라, 문서를 만들거나 편집하는 것에 대해 돈을 받고 있다면, 이를 다음 중 하나의 방법으로 알려야 합니다.

  • 사용자 문서를 통해.
  • 편집하거나 만든 문서의 토론 문서를 통해.
  • 편집 요약을 통해: 편집 요약 (편집하신 내용을 간략히 적어주세요)라고 쓰여 있는 곳에 적으시면 됩니다.

충분한 2차 출처가 문서에 포함되어 있나요?[편집]

어떤 회사나 단체가 신뢰할 수 있고 독립된 2차 출처에서 중요하게 보도되었다면 그 회사나 단체는 일반적으로 주목할 만하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2차 출처에 의한 사소한 내용이나 단발성의 보도는 등재 기준을 충족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모든 내용들은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어떤 주제에 대하여 독립적인, 제3자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찾을 수 없는 글을 위키백과에 실어서는 안됩니다.

—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 (회사 및 단체)

위키백과의 모든 글은 신뢰할 수 있고, 확인할 수 있는 충분한 2차 출처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뉴스 기사 등이 있습니다. 그런 출처를 각주를 이용해 문서에 포함시켜 주세요.

하지만 출처가 없는데요?[편집]

충분한 2차 출처를 찾을 수 없나요? 그럼, 위키백과에 그 기업에 대한 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광고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나요?[편집]

위키백과는 광고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 글은 편향이나 과장 없이 중립적 시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대부분 광고 목적으로 쓰여진 회사 소개글 등을 그대로 가져오거나 하면 안 됩니다. 중립적으로 문서를 써야 합니다.

회사 구호/슬로건은 문서 본문에 쓰면 자칫 광고처럼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회사 정보}} 틀의 | 슬로건 = 변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핵심 가치", "~~이란?" 등과 같이 광고처럼 보이는 말투도 쓰지 말아 주세요.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나요?[편집]

"최고의", "사용하기 쉬운", "개성 있다.", "~~력을 높였다.", "한국의 ~~산업을 발전시켰다."와 같은 주관적인 표현, 개인적인 의견은 쓰면 안 됩니다. 중립적으로 써야 하죠. 사실 이거랑 광고랑 다를 게 없습니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맞아 보이는 말도 쓰지 마세요. "팩트"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요금제 소개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나요?[편집]

상품 카탈로그: 제품 가격 등 정보는 출처가 존재하고, 작성해야 할 합당한 이유가 없는 이상 적지 않습니다. 주요 미디어 매체가 이러한 세부 사항에 대해 단순히 언급만 하지 않고, 맥락이 결부된 상세 설명을 제공할 경우 백과사전적인 중요성이 강조될 수 있습니다. 가격과 제품 가용성은 장소에 따라, 그리고 시간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경쟁제품의 가격이나 다른 판매자나 소매 업체의 가격과 비교하기 위한 사이트가 아닙니다.

다른 사용자가 제 문서를 편집했어요/망가뜨렸어요![편집]

위키백과의 문서는 특정 기업이나 조직의 홈페이지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이 아니며 기업 문서의 권리도 그 기업이 가진 것도 아닙니다.

문서 제목 앞에 "초안"이 붙었어요![편집]

아마 당신의 문서에 문제가 있거나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판단되어 이동되었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위키백과:초안 문서를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편집]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글을 쓸 때, 백과사전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사실, 웬만한 백과사전보다도 훨씬 더 중립적으로 써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된 것과 같은 문제들이 다수 발견되었다면, 뭔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 보세요.

위키백과의 일반 문서는 경어체로 쓰지 않습니다. "~입니다."가 아니라 "~이다"와 같이 써야 합니다.

위키백과:위키 문법, 위키백과:편집 지침과 같은 문서를 읽어 보고 문서의 스타일을 고쳐 주세요.

기업 홈페이지는 문서 마지막 부분에 "외부 링크" 문단을 만들어 거기에다 링크해야 합니다.

문서를 게시하기 전에, 정말 이게 위키백과에 도움이 될지 생각해 보세요. 당신 회사에 도움이 될지도 생각해 보세요. 광고같이 쓰면 거부감만 더 커질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