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hongDae/조직은 없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수필은 영어 위키백과의 수필 WP:TINC와 그 스웨덴어판을 옮겼습니다.
비밀 조직에 대한 두려움은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든 현실입니다.

온라인 공동체에서 흔히 제기되는 불만은 사용자 조직, 대개는 공동체의 오랜 구성원으로 이뤄진 비밀 조직(cabal)이 있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고, 모든 결정을 내리고, 다른 모든 사람의 행동을 감시하며, 그러한 행동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비밀 조직에 대한 믿음은 고발자가 원하지 않았던 일련의 결과를 하나로 묶어, 공통적인 인과 관계를 부여하는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결과는 서로 관련이 없거나,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공동체의 관행(일반적으로 정책)이나 진화하는 총의와 일치한다는 점에서만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존경받는 편집자들이 정책이나 총의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체 공동체를 그들의 의지에 따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게다가 경험 많은 편집자들은 모두 같은 정책에 익숙하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엔 조직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가 모든 사람들이 음모에 가담했다고 비난한다면, 기존의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그들을 상대로 뭉치는 모습을 보고 놀라기도 합니다. 그들은 이것이 잘못된 의혹에 대한 확인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동료 편집자 사이에 정말로 비밀 조직이 없는 것일까?" 조직은 비밀리에 작동하며, 책임을 회피합니다.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일부의 생각과 행동이 호감이 가지 않고 불공평해 보이더라도, 그러한 점 때문에 정당하게 비난받을 수 없습니다.

조직의 일원이 되세요.

다수가 다수이기 때문에 틀렸다고 주장하거나, 그들이 당신에게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억압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보다 이성적인 토론을 통해 다수파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 훨씬 생산적입니다. 반대하는 사람들을 당신에게 반대하는 의제를 가진 집단인 것처럼 공격한다면, 그들은 그랬든 아니든 분명히 하나가 될 것입니다. 당신이 만들어내지 않는 한, 당신을 반대하는 음모를 가진 조직은 없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틀렸을 가능성이나 당신이 (백:중립적 시각 같은) 정책을 위반했기 때문은 아닌지 살펴보세요.

조직은 있습니다[편집]

위키백과가 성장함에 따라 위키백과의 거버넌스 구조는 점점 복잡해지고, 권력의 계층은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생겨납니다. 폐쇄적인 비공개 채널이나 비공개 메일링 리스트를 이용하여 비공개적인 의사 결정으로 위키백과를 통제하는 모습을 만들어냅니다. (현재는 중단된) 중재위원회 역시 공식적인 권한을 가진 단체입니다. 기록보호자는 공개되지 않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