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Bandoche/맥오에스텐10.5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맥 오에스 텐 v10.5 레퍼드
개발자애플
OS 계열BSD
상태개발 및 지원중
소스 형태클로즈드 소스오픈 소스 부분 있음
최신 버전10.5.3 빌드 9D34 / 2008년 5월 28일
업데이트 방식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플랫폼PowerPC, x86, x86-64
커널하이브리드식 커널
기본 UI아쿠아
공식 웹사이트Mac OS X

Mac OS X v10.5 Leopard(맥 오에스 텐 레퍼드)는 애플에서 개발한 운영체제인 맥 오에스 텐의 여섯번 째 버전이며, 2008년 6월 현재 최신 버전이다.

처음에 2005년 WWDC에서 개발이 발표 되었고, 2006년 WWDC에서 기능들 중 일부를 소개했다. 애플에서 처음에는 2007년 초반에 발표를 계획했지만 iPhone의 개발상의 이유로 2007년 10월중으로 발표를 연기하여.[1] 2007년 10월 26일 오후 6시(현지시간)부터 세계 각국에서 발매되었다.[2].

Leopard에는 300가지 이상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었다. NeXT에서 계속 된 디렉토리 서비스의 NetInfo가 DSlocal로 바뀌에 맥 오에스 9 v9.2.2를 위한 클래식 환겅 지원도 없어졌다.

Cocoa자바 가상 머신을 포함한 OS 전체가 64비트이다. (카본의 경우는 64비트가 아님.) 64 비트를 지원하는 프로세서라면 Intel프로세서 또는 PowerPC 프로세서에서 모두 64비트로 작동한다. 하나의 시스템에서 32 비트 응용프로그램과 64 비트 응용프로그램, 32비트 드라이버와 64 비트 드라이버가 동시에 동작한다. 이를 위해서 커널이 32 비트 모드로 되어있어서 운영체제 자체가 완전한 64 비트라고 할 수는 없다.[3]

요구 사항[편집]

새로운 기능[편집]

Time Machine
사용자의 컴퓨터의 볼륨에 있는 자료들을 자동으로 백업 한다. 사용자가 지우거나 잃어버리거나, 변경한 파일들을 선택하여 복원할 수 있다. 맥 오에스 텐 서버 v10.5의 네트워크 볼륨, 타임 캡슐에도 백업이 가능하다.
Spaces
가상 데스크탑 기술 이다. 데스크탑에 그룹화 된 공간에 여러개의 응용프로그램의 창을 나누거나 이동할 수 있다.
Boot Camp
컴퓨터를 부팅할 때 Mac OS XWindows XP/Vista 중 원하는 운영체제로 부팅을 하는 듀얼 부팅을 지원하는 기능이다.
Finder
iTunes7과 닮은 디자인이 되었다. 원래 있던 세 가지 보기 방법에 커버 플로우가 추가 되었다.
Quick Look
Finder에서 해당 파일에 관계된 응용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지 않고 간단하게 내용을 볼 수 있는 기술이다. 오피스 문서나, 아이워크문서, PDF파일, 그림, 동영상 등을 지원한다. Finder 뿐만 아니라 Time Machine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지원 하지 않는 파일이라도 플러그인을 통해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데스크탑
Dock은 삼차원 모형으로 바뀌었으며, Stacks이라는 기능에 의해 Dock에 여러개의 파일이나 어플리케이션을 하나의 아이콘으로 정리할 수 있다.
Spotlight
불리언 연산자와 괄호 기능을 지원한다. 네트워크상의 공유 폴더도 검색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부가적으로 계산 기능이나 사전 검색 기능도 추가되었다.
Mail
메모 기능과 할 일 목록 기능이 추가되었다. 메모에는 그림이나 동영상, 음성등을 붙여 넣을수 도 있다.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30가지의 템플릿도 제공한다.
데이터 검출 기능이 내장되어 주소나 전화번호, 일정 등을 인식하여 해당 자료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다.
iCal
CalDAV 지원이 추가되었다. Mac OS X Server v10.5의 iCal 서버와 함께 사용하여 그룹웨어와 같은 활용이 가능해졌다.
TextEdit
자동 저장 기능이 추가되었다. OpenDocument와 Word 2007 파일을 지원한다.
유니버설 액세스
점자 디스플레이 지원이 추가되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면서도 점자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음성 합성기능에 새로운 음성인 Alex가 추가되었다. 인간의 음성에 조금 더 가까운 자연스러운 발음을 사용한다. 말하는 속도가 빨라지더라도 호흡이나 억양을 잃지 않는다.
iChat
AAC-LD 코덱을 지원한다. 대화 상대에게 동영상이나 키노트의 프리젠테이션, iPhoto의 사진등을 스트리밍으로 보여줄 수 있다.
AppleScript
Ruby, Python, Objective-C등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AppleScript 을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다.
Property List의 작성과 편집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기능
광역Bonjour,Kerberos을 사용한다 NFS를 지원한다.Back to My Mac기능으로 인터넷으로 연결된 자신의 다른 Mac에 손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기술
Cocoa
64 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병렬 연산 지원이 강화되었다.
CoreService
메모리 관리, TCP/IP프로토콜 스택등의 서비스가 상당히 멀티 쓰레드화 되어멀티 코어를 사용하는 병렬처리 환경에서 더욱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OpenGL
OpenGL 2.1을 지원한다. 철저하게 멀티 쓰레드 되어 멀티 코어 환경에서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 64 비트를 지원하며, LLVM상에서 동작하여,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Core Animation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뛰어난 에니메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보안
주소 공간 레이아웃의 난수화(ASLR)
각각의 프로세스의 메모리 주소를 메모리 상의 공간에 임의로 배치하여 악의적인 프로그램이 특정 코드기 메모리상에서 있는 주소를 예측하기 어렵게 하였다.
어플리케이션에 서명
Leopard용으로 개발 된 모든 어플리케이션에는 애플 이나 써드파티 개발자의 서명을 붙일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기반의 방화벽
사용자는 개개의 어플리케이션에 방화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파일 암호화의 강화
디스크 유틸리티가 256비트AES 암호화를 지원한다.
개발 환경
개발 언어가 Objective-C 2.0이 되면서 가비지 콜렉션 기능이 지원 된다.
Scripting Bridge가 지원되어 파이썬, 루비를 이용해서 Cocoa와 통신을 할 수 있다.
Xcode3
프로젝트의 스냅 샷 기능을 지원한다.
API 개요, 소스 코드 레퍼런스, 관련 API 등을 제공하는 Research Assistant가 함께 제공된다.
UNIX
UNIX 인정을 받은 Open Brand UNIX 03 등록 제품이다. SunSolaris10으로부터 이식된 기능도 많다.
DTrace
솔라리스_운영체제10(초기 버젼으로부터)에 탑재된 시스템 정보 취득 기능을 Darwin 커널에 이식하고 최적화 한 것이다. 원래 있는 DTrace 독자 언어 외에,Java,Ruby,Python,Perl로부터도 호출 할 수 있다.
ZFS
솔라리스_운영체제10(6/06이후)에 있는 파일 시스템이 이식 되었지만, 10.5.0에서는 기존 파일 시스템(Version 4 이전)의 읽기 전용 기능만 제공된다. 다만 개발자용으로 배포되는 도구를 이용하면, 풀 생성이나 쓰기 기능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풀 작성시를 제외하고 자동 마운트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2][3].

사라진 기능[편집]

Classic환경
맥 오에스 텐 10.5 부터는 클래식 환경인 맥 오에스 9.2.2를 구동하는 기능이 없어졌다.
Sherlock
맥 오에스 8.5에 처음 추가된 서비스로, 로컬 디스크와 넷 버비스의 검색엔진 클라이언트이다. 기능적으로는 이미 맥 오에스 텐 10.4 타이거에서 대쉬보드스팟라이트로 옮겨졌다.
NetInfo
NeXTSTEP에서 이어받은 관리 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디렉토리 서비스 기능이다. 네트워크 자원의 관리는 오픈 디렉토리로 옮겨져 로컬 자원의 관리는DSlocal로 넘어갔다.
Service Location Protocol (SLP)
서비스를 찾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맥 오에스 8.5에서 SLP 버전 1, 맥 오에스9에서 SLP 버전 2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맥 오에스 텐 10.2에서 Bonjour와 합쳐지면서 맥 오에스 텐 10.5로 오면서 SLP는 폐지되었다.

버젼 이력[편집]

각주[편집]

  1. “Apple, Leopard의 발표를 10월로 연기”. ITmedia. 10월 1일에 확인함. 
  2. leopard.html “애플, Mac OS X Leopard를 10월 26일에 출하” |url= 값 확인 필요 (도움말). 애플. 10월 18일에 확인함. 
  3. Mac OS X Leopard - 기술 - 64비트
  4. Mac OS X 10.5.1 Update 에 대해서
  5. Mac OS X 10.5.2 Update 에 대해서
  6. Time Machine and AirPort Updates v1.0
  7. Mac OS X 10.5.3 Update 에 대해서
  8. [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