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vi/IPv6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미디어위키.org의 IPv6 대역 차단 문서가 영 거시기해서 IPv6 대역의 문서 훼손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쉬운) 한국어로 설명하고자 생성되었습니다.

배경 지식[편집]

기술적인 지식에 대해서는 mw:Help:Range blocks/IPv6IPv6를 참조하세요. 기본적으로, IPv6를 사용하는 경우 한 대역 내의 많은 IP 주소에 접근할 수 있으며, 사용자 관점에서 IPv6 주소는 꽤 자주 바뀝니다. 한시간 안에 여러 번까지도 바뀔 수 있죠. 뭔말이냐, 개별 IPv6 주소에 대한 차단은 무의미합니다.

IPv6 대역은 상당히 넓으므로 많은 사용자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한 사용자/연결/물리적 위치 당 /64 대역 한 개를 할당받게 되며, 이 대역은 IPv4 주소 1개와 동일하게 취급해도 됩니다. 모든 IP 대역에 있어 (IPv4 포함) / 뒤에 붙은 숫자가 작을수록 대역이 큽니다. IPv6 대역에서 이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IPv6 /60 대역은 /64 대역에 비해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IPv6 주소를 차단하는 방법[편집]

  1. 기여 목록에 뜨는 IP 주소를 클릭합니다.
  2. IP 주소 창 맨 끝에 /64 를 넣고 검색하면 해당 대역의 모든 기여가 검색됩니다. 이 모든 기여가 한 사람/한 물리적 위치에서의 기여라고 간주해도 됩니다.
  3. 차단 버튼을 누른 다음 그냥 IPv4 주소를 차단하듯 차단하세요.

주의사항[편집]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같은 일부 서비스 제공자는 사용자를 더 큰 대역 단위로 취급합니다. /64 대역 차단으로는 이런 ISP에서의 훼손을 완전히 막을 수 없지만 같은 이유로 큰 역효과를 불러오지도 않습니다. IPv6 대역이 어떻게 작동하는 지 잘 모른다면, /64보다 낮은 숫자 (더 넓은 대역)으로 차단하지 마세요. 차단되는 IP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물론 기술적인 내용을 잘 모르더라도 /64 대역을 차단하는 데에는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Just Do It". 매우 높은 확률로 차단당하는 사람은 차단하려는 사람이 맞을 것입니다.

언제나처럼 예외는 존재합니다. SK텔레콤과 같이 모바일 네트워크에 속하는 IPv6 주소는 공유될 수 있으니, 항상 기여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지역 AT&T 무선 사업부의 /64 대역은 많은 사용자에 의해 공유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기여의 양을 검토하는 것으로 충분히 이러한 케이스를 구분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잘 모르겠고 ISP나 기술적인 것도 모르겠다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사관은 수많은 ISP를 보아왔고 많은 대역 차단을 실행해 보았으니 조언을 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