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한국애견연맹/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애견연맹(Korea Kennel Federation,KKF)은 개의 종족보존 및 보급, 올바른 애견방법의 교육및 홍보, 동물보호정신의 앙양을 목적으로 1956년 4월 15일 대한민국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인가받은 사단법인이다. 사무실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용두동 252-23 영한빌딩 5층에 있다.

한국애견연맹 소개[편집]

한국애견연맹의 역사와 전통[편집]

사단법인 한국애견연맹(Korea Kennel Federation, KKF)은 국내 최초로 설립된 애견단체로 1956년 한국축견협회로 출발하였습니다. 1975년 사단법인 한국전견등록협회(KCA)로 명칭을 변경하여 농림부 인가 전견종 애견단체로 발돋움 하였으며, 1986년에는 한국의 보신탕 문화 등 동물학대국이라는 국제적 비난을 불식시키고,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부 시책에 따라 동물보호 목적을 사업목적에 추가한 사단법인 한국애완동물보호협회(KPAPA)로 개칭하였습니다. 2001년에 다시 사단법인 한국애견연맹(영문명:Korean Canine Club,KCC)으로 개칭하였으며, 2006년 2월에는 영문 명칭을 국문 명칭에 합치되도록 'Korea Kennel Federation' 으로 변경하여, 지난 반세기 동안 전견종 애견단체로써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애견연맹은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애견단체로, 순수 혈통 유지 및 관리, 국제적 규모의 각종 도그쇼 개최, 각 종 훈련경기대회 개최, 애견미용사/핸들러 자격검정 및 컨테스트 개최, 전문 세미나 및 공익을 위한 애견문화 캠페인 등을 추진하며 올바른 애견 문화 정립과 저변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비영리 애견 단체입니다.

세계무대에서 한국애견연맹의 역할[편집]

사)한국애견연맹은 1971년 아시아 애견기구인 아시아애견연맹(Asia Kennel Union, AKU)을 주도적으로 창설하여 부회장국을 역임하였으며, 1982년 세계 최초의 애견 국제 기구인 세계애견연맹(Fede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 FCI)에 준회원으로 가입하였으며, 1989년에 FCI의 정회원이 되었습니다.1989년에는 저먼 세퍼트 관련 국제기구인 세계세퍼트연맹(WUSV)에 국내 최초로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현재까지 FCI, AKU, WUSV의 정회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7년에는 미국 최대 애견단체인 아메리칸켄넬클럽(American Kennel Club, AKC)과 세계최초로 설립된 애견단체인 영국의 켄넬 클럽(The Kennel Club, KC)과도 국내 애견단체 중 유일하게 상호 협약을 체결하여 국내 우수견의 해외 진출에 큰 기여를 함은 물론 글로벌 애견단체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KKF가 발급한 ‘FCI 국제 공인 혈통서’는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각 대륙별로 고루 분포된 87개국 FCI 회원 단체와, 미국의 AKC(아메리칸켄넬클럽), 영국의 KC(켄넬클럽)에서 공식 인정 되며, 한국의 우수견이 FCI 월드 도그쇼, AKC 유카누바 도그쇼, AKC 유카누바 월드 챌린지 등 해외에서 개최되는 유명 도그쇼에 참가하여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KKF에서 발급한 ‘FCI 국제공인 수출용 혈통서’를 통해 한국의 우수견이 당당히 해외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한국애견연맹 조직 구성[편집]

사)한국애견연맹은 산하 조직으로 전국에 각 지역을 대표하는 지부/지회를 두고 있으며, 각 견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협회, 견종연합회, 견종별 클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애견연맹의 회원은 이들 산하 조직에 자유롭게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각 종 사업 수행을 위한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으며, KKF의 사업 목적 수행을 위한 별도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애견연맹 산하 심사위원회, 애견미용사, 훈련사, 핸들러, 번식감리 위원회 등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각 종 세미나 및 행사 주최 등을 통해 애견연맹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애견연맹이 하는 일[편집]

사)한국애견연맹은 순수 혈통견 보존을 위해 FCI가 승인한 견종표준(Standard)에 근거하여 혈통서를 빌급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정확한 혈통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애견에 관한 학술 연구의 일환으로 견종 표준서를 비롯, 애견미용사, 핸들러, 견체학 등 애견 관련 전문 교재 등도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FCI 국제 도그쇼’ , ‘AKU 아시아 챔피언쉽 도그쇼' , ‘KKF 챔피언쉽 도그쇼’ 등의 도그쇼와 ‘각 종 훈련경기대회’ , ‘애견미용사/핸들러 자격검정 및 컨테스트’ , ‘애견 관련 세미나’ 등 매년 약 30여 회의 애견 관련 행사를 주최하여 우수견 양성 및 애견 전문 인력의 자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애견연맹은 한국의 토종견인 진돗개를 1995년에 FCI 임시견종으로 등록한 후, 진도견 견종 표준 정립을 위한 기초 조사 및 연구 활동, 진도견 단독 전람회 개최, FCI 과학 위원회와 스탠다드 위원회의 진도군 현지 실사 및 세미나 등을 통한 협력 과정 등 10년간의 노력 끝에 2005년 7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개최된 FCI 총회의 승인을 거쳐 진도견을 FCI 334호 공인 견종으로 FCI에 등록 하였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칩 / DNA검사 등의 개체 식별 장치 및 각 종 훈련자격 검정을 통해 우수견 보존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본 연맹은 애견관련 학과를 가진 다수의 학교와 산학협력을 맺고 있으며, 관세청, 공군 헌병단 등과 활발한 업무 협조를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망 직종으로 각광받고 있는 ‘애견미용사 / 핸들러 / 훈련사’ 에 대한 자격증 발급, FCI 국제 심사위원 육성 등 애견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국내 애견문화의 정립과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견 문화 증진 및 동물보호 정신 앙양을 위해 유기견 방지 서명운동, 애견 에티켓 홍보 캠페인, 애견운동장 마련 서명 운동, 동물보호 사랑 축제 참여 등의 공익 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세계애견연맹(FCI)의 국내 유일 정회원 애견 단체. (전 세계 91개 회원국 1국가 1단체)
  • 순수 견종 보존을 위한 애견 혈통 발행 및 해외 협력 단체와의 혈통 교류(FCI 국제공인 혈통서 발급, 국내 유일 미국 AKC(아메리칸켄넬클럽), 영국 KC(켄넬클럽)과 상호 협약 단체.)
  • 순수 혈통 보존 및 애견 문화 창달을 위한 전람회 개최
  • 애견을 위한 사회공헌 및 공익활동 (애견에티켓 홍보 캠페인 등)
  • 동물보호 정신의 앙양 (유기견 방지 서명운동)
  • 애견에 관한 학술연구 (전문 교재 출판 및 세미나 개최)
  • 애견전문인력(심사위원, 애견미용사, 애견훈련사, 애견핸들러, 도그쇼/애견미용/훈련/핸들러/어질리티 심사위원 등)양성,
  • 전문 자격증 발급 (민간자격 등록 : 애견미용사 사범/ 교사/1급/2급/3급, 애견훈련사 사범/1급/2급/3급, 애견핸들러 사범/교사/1급/2급/3급, 심사위원등)

국제 협약 단체[편집]

세계애견연맹[편집]

세계애견연맹(FCI:Fede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은 1911년 5월 22일 설립된 세계 최초의 애견관련 국제기구로 100년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합니다. FCI의 설립 목적은 애견학(the study of dogs)과 순수 혈통견(purebred dogs)의 보호 및 장려에 있습니다. FCI의 조직 구성은 총회, 집행 위원회, 총 위원회, 의무 위원회(스탠다드 위원회, 과학 위원회), 비의무위원회(심사위원회, 쇼위원회, 훈련위원회, 어질리티 위원회 등) 등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각 조직은 전문성을 갖춘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CI는 세계 애견기구로서 유럽, 아시아&퍼시픽, 아메리카&캐러비언, 아프리카, 중동 등 각 대륙별로 총 91개국의 전 견종(AII Breeds)애견 단체를 회원(1국가 1개 단체만 승인)으로 두고 있으며, 각 국가별 FCI 회원은 자체적으로 혈통서를 발급하고, 도그쇼를 개최하며 심사위원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FCI는 그 혈통서와 심사위원이 모든 FCI 회원 단체에 의해 상호 인정되도록 하고 있으며 각 회원 단체가 임명한 FCI 국제 심사위원 리스트를 보유합니다. FCI는 343개 견종의 견종 표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FCI 각 국가별 견종 표준을 바탕으로 FCI의 과학 위원회와 스탠다드 위원회의 협력하에 각 견종의 스탠다드(그 견종의 이상적인 타입을 규정한 것)를 승인하고, 승인된 견종 표준은 FCI에 의해 업데이트 됩니다. FCI의 견종 표준은 각 견종이 갖추어야 할 가장 이상적인 외모와 품성을 정의한 것으로 FCI 회원 단체가 혈통서를 발급하는 근거가 되며, 도그쇼 개최 시 심사의 기준이 됩니다. FCI는 각 견종이 FCI의 견종 표준(Standard)에 일치하게 번식되도록 장려 합니다. 각 국가별 FCI 회원 단체는 International Show(국제 도그쇼)와 working trial(훈련경기대회)을 개최하고, 그 상력 결과는 FCI로 보내져 데이터로 관리되며, 어떤 견이 규정된 상력을 취득하면 해당견은 ‘FCI 인터내셔널 뷰티 챔피언’ 또는 ‘FCI 인터내셔널 워킹 챔피언’ 타이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타이틀은 FCI가 승인하고 증서를 발급합니다. 각 국가별 FCI 회원 단체는 International Show(국제 도그쇼)와 working trial(훈련경기대회)을 개최하고, 그 상력 결과는 FCI로 보내져 데이터로 관리되며, 어떤 견이 규정된 상력을 취득하면 해당견은 ‘FCI 인터내셔널 뷰티 챔피언’ 또는 ‘FCI 인터내셔널 워킹 챔피언’ 타이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타이틀은 FCI가 승인하고 증서를 발급합니다. FCI의 정회원인 한국애견연맹(KKF)는 FCI의 규정에 따라 한국에 거주하는 애견의 순수 혈통과 챔피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KKF가 발급한 'FCI 국제 공인 혈통서‘는 유럽, 아시아&퍼시픽, 아메리카&캐러비언, 아프리카, 중동 등 각 대륙별로 고루 분포된 91개국 FCI 회원 단체와, 미국의 AKC(아메리칸켄넬클럽), 영국의 KC(켄넬클럽)에서 공식 인정 되며, 한국의 우수견이 FCI 월드 도그쇼, AKC 유카누바 도그쇼, AKC 유카누바 월드 챌린지 등 해외에서 개최되는 유명 도그쇼에 참가하여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KKF는 FCI의 승인 하에 FCI 국제 도그쇼, FCI 아시아&퍼시픽 섹션쇼 및 국제 훈련경기대회(IPO,어질리티 경기대회)등의 국제 대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FCI에 보고 합니다.

아시아애견연맹[편집]

1971년 설립된 아시아애견연맹(AKU)는 아시아의 애견단체들을 위한 중심체로서, 아시아의 한 국가내에서 오로지 한 단체만이 아시아애견연맹(AKU)의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애견연맹은 아시아애견연맹을 주도적으로 찰설하여 부회장국을 역임하였습니다. 또한 아시아애견연맹은 ‘AKU 챔피언쉽 도그쇼’의 개최 승인 및 일정의 조정, 대회의 상력을 관리하여 일정 상력을 조건 충족한 견에 한 해 아시아 챔피언쉽 타이틀 자격을 부여합니다.

아시아애견미용연맹[편집]

AGF는 아시아 애견미용 발전 및 애견미용사 양성을 위해 2014년 10월 14일 창립된 애견미용 관련 국제 기구입니다. 한국, 일본, 싱가포르, 중국, 대만이 창립 회원국이며, AGF의 승인을 받아 AGF 애견미용대회가 개최됩니다. 또한 AGF 애견미용 자격증이 발급되며, AGF 자격증은 회원국에서 상호 인정합니다.

유럽애견미용협회[편집]

EGA는 2001년 유럽에서 설립된 국제애견미용단체로 현재 유럽 18개 국가의 애견미용 대표단과 한국을 비롯한 6개 국가와 인터내셔널 파트너쉽을 구축해 2년에 한번씩 각 국가별 대표가 참가하는 'EGA 국제애견미용대회'를 개최한다.

영국켄넬클럽[편집]

영국켄넬클럽은 1873년 설립되어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애견단체로 그 권위와 전통을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애견연맹(FCI)와는 우호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도그쇼라 일컬어지는 크러프트 도그쇼를 매년 봄 주최하고 있으며, 그 명성답게 매회 160여 견종의 2만여 두 출진견들이실력을 겨룹니다. 영국 왕실의 지원을 받는 영국켄넬클럽에는 등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며, 현재 세계적인 명견 197종만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한국애견연맹은 영국켄넬클럽과 2007년 7월 11일 상호 공식인증을 체결하여 긴밀한 상호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메리칸켄넬클럽[편집]

아메리칸켄넬클럽은 1884년 설립된 유구한 역사를 가진 단체로서 150여가지의 견종을 개의 특징과 목적에 따라 스포팅, 논스포팅, 하운드, 워킹, 테리어, 토이, 허딩 등 7개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미국 최대의 애견 클럽으로 방대한 규모를 자랑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본부는미국 뉴욕 에 있고 현재 등록 견종은 147견종입니다. 또한 100년 역사의 웨스트민스터 도그쇼를 매년 겨울 개최합니다. 한국애견연맹은 아메리칸켄넬클럽과 2007년 7월 11일 상호 공식인 증을 체결하여 긴밀한 상호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