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마엘(히브리어: סמאל)은 탈무드에 등장하는 대천사이다. 제5천의 천사장이다. 탈무드에서 매우 비중 있게 다뤄지지만 유대교의 일부 전승에서는 사마엘을 카마엘과 혼동한 것으로 보인다.[출처 필요]

개요[편집]

그 이름은 신의 독(毒), 신의 악의(惡意)라는 의미를 가진다. 붉은 뱀으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사마엘은 수수께끼가 많아서, 원래는 로마의 수호천사, 화성의 천사, 에덴 동산에 살고 있던 뱀 등의 여러가지 설이 있다. 그 때문에 카마엘, 사탄과 동일시되는 경우도 있다.

유대교에서는 모세의 혼을 천국에 운반하다가 실패했던 때에 모세의 지팡이에 얻어 맞아서, 사마엘의 눈은 찌부러져서 눈이 멀게 됐다고 전해진다. 일설에서는 사탄(루시펠)에 필적할 정도의 강력한 힘을 가진 마왕으로도 알려져있다. 또, 12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어서 루시펠과 동일시되는 경우도 있다.

구약성서창세기에 의하면, 뱀이 이브에게 지혜의 나무의 과실에 대해 알려줘서 이브와 아담은 그 과실을 먹게 된다. 그 때문에 창조주인 신이 뱀에게 저주를 내리고 인간에게 삶의 고통과 유한한 삶을 주어서 인간은 죽음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됐다고 적혀있다. 카발라에 의하면, 이 뱀이 사마엘이라고 한다.

바르크 묵시록에서는 사마엘이 에덴 동산에 포도 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이에 신은 분노하여 사마엘과 그가 심었던 포도 나무를 저주하며 아담이 만지는 것을 금했으나, 이에 화가 난 사마엘은 포도를 이용하여 아담을 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