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세 다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스 데 아이엔의 토랑-크와 구간

비스 데 아이엔(Bisse d'Ayent)는 발레 (Valais)지역의 전통적인 관개용 수로인 비스 (bisse)이다. 이 수로는 츠이지에 저수지(Tseuzier reservoir)에서 시작하여 아이엔(Ayent)과 그리미수아(Grimisuat) 지방의 포도원과 목초지를 관개한다.

비스 데 아이엔은 스위스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 중 하나인 시옹(Sion)의 산위에 위치한다. 1442년에 건설된 이 수로는 츠위지에 댐(해발 1777m 아래) 아래에 위치한 리에네 강에서 물을 직접 공급받는다. 츠위지에 댐은 와일드 혼의 물을 받아들이는데, 이는 정상에 있는 작은 빙하를 포함한다. 이 비스는 6월부터 10월까지 물을 공급한다.[1]


비스의 첫 부분은 장관적인데, 이 구간은 절벽 가운데를 통과한다. 당시 비스는 수십 미터 높이의 수직 벽면에 고정된 나무로 된 운하를 따라 지나갔다. 이 구간은 1831년에 터널을 파는 작업을 통해 폐기되었고, 1991년에 복원되었지만 운행은 되지 않았다. 터널 입구 근처에는 수로 경비원이 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망치가 있었다.[2] 비스를 따라 이어지는 산책로는 역사적으로 물의 흐름을 확인하기 위해 경비원이 걸었던 길이며, 오늘날에는 등산객들이 이 길을 따라 다니기도 한다. 현재 비스는 대부분의 구간에 물이 가득 차 있다.

2019년, 스위스 국립은행(SNB)은 새 시리즈의 디자인을 공개했는데, 100프랑짜리 지폐의 뒷면에는 비스 데 아이엔의 토랑-크와 구간이 그려져 있다.

숲이 우거진 구역
사용되지 않는 Torrent-Croix 섹션

추가 자료[편집]

각주[편집]

  1. “Grand Bisse d'Ayent”. SwitzerlandMobility. 2023년 3월 22일에 확인함. 
  2. Baur, Grégoire (2019년 7월 23일). “Une balade au long du bisse d’Ayent, avec les voleurs d’eau” [A walk along the Bisse d’Ayent, with the water thieves]. 《Le Temps. 2023년 3월 22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