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스 디킨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루스 딕킨슨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폴 브루스 디킨슨(영어: Paul Bruce Dickinson, 1958년 8월 8일 ~)은 잉글랜드의 북부 지역인 노팅엄에서 출생하였다. 아이언 메이든의 보컬로 유명하며 엄청난 성량을 바탕으로 내지르는 파워풀한 가창력으로 팬들로부터 공습 경보라는 애칭을 얻었을 만큼 현존하는 메탈 보컬리스트 중에서도 손꼽히는 인물이다.

그룹 Samson에서 Bruce Bruce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던 도중 아이언 메이든의 베이시스트 스티브 해리스의 권유로 아이언 메이든에 가입하였다. 그의 가입을 직후로 아이언 메이든은 The Number Of The Beast(1982), Piece Of Mind(1983), Powerslave(1984) 등 명반을 발표하며 NWOBHM(New Wave of British Heavy Metal)의 선두주자로 확고부동한 자리매김을 하였고 브루스 디킨슨은 그룹의 전성기를 이끄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침은 물론 세계적인 보컬리스트로서 명성을 굳혔다. 그러나 본인만의 음악을 하고 싶어했던 그는 1990년 솔로 앨범 Tattooed Millionaire을 발표하고, 1992년 Fear Of The Dark을 끝으로 아이언 메이든을 탈퇴하여 본격적인 솔로 활동을 시작했다. 솔로 초기 시절 발표한 Balls to Picasso(1994)와 Skunkworks(1996)은 헤비 메탈에서 벗어나 얼터너티브 색채가 많이 묻어있는 앨범으로 이렇다할만한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Accident of Birth(1997)와 The Chemical Wedding(1998)은 아이언 메이든 시절을 연상캐하는 힘찬 헤비 메탈의 음악을 보여줌으로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1999년, 오랜 팬들의 기다림과 열성 그리고 아이언 메이든의 재가입 의뢰 끝에 브루스 디킨슨은 다시 아이언 메이든으로 복귀하였다. 그리고 2000년 발표한 Brave New World로 쇄락의 길을 걷던 아이언 메이든은 힘찬 부활을 하였으며 이 후로 발표한 Dance Of Death(2003), A Matter Of Life And Death(2006), The Final Frontier(2010)는 유럽 각국 차트를 휩쓸고 빌보드에서도 상위권을 점령하는 등 아이언 메이든은 그들의 전설을 계속 이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