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 도구이자 회의 기법이다.

3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자유롭게 논의를 전개한다. 중요한 점은 어떤 사람이 제시한 의견에 대해서 다른 참가자가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특정 시간 동안 제시한 생각들을 모아서, 1차, 2차 검토를 통해서 그 주제에 가장 적합한 생각을 다듬어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대중적인 기법이다.

1930년에 알렉스 오스본(Alex Faickney Osborn)가 쓴 책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브레인스토밍 규칙[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1. 창출된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비판적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
  2. 아무리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해야 한다.
  3. 아이디어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4.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기법의 전개[편집]

브레인스토밍(BS)법의 전개"창조력 사전". 다카하시 마코토, 2002, 조경덕 옮김

① 주제는 구체적인(알기 쉬운) 것을 선택한다

② 참가자 전원의 얼굴이 보이도록 책상(타원형이나 사각형)과 의자를 배치한다

③ 칠판에 모조지를 붙인다든지 화이트보드 등을 준비한다

④ 분위기를 잘 조성하는 사람을 진행자로 선택한다

⑤ 참가자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한다 (10명 정도; 가능하면 같은 계층에 속한 사람 모음)

⑥ 발언을 전부 기록하고, 키워드로 요약한다

⑦ 발상 시간을 1시간 정도, 그 이상이면 휴식 시간을 갖는다

⑧ 브레인스토밍의 결과 평가는 하루 정도 지나고 나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