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신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안(Boann 또는 Boand)은 아일랜드 신화에 등장하는 보인 강의 여신이다. 보인 강은 아일랜드라인스터에 있다. 《에린 침략의 서》에 따르면, 보안은 투아하 데 다난의 엘라하의 아들 델베흐의 딸이었다.[1] 보안의 남편은 네흐탄 또는 엘크와르 혹은 누아자라고 하지만 다자와 관계하여 인우스를 낳았다. 자신의 부정을 감추기 위해 다자는 태양이 한 자릴에 9달 동안 멈춰 있도록 마법을 걸었고, 인우스는 수태된 지 하루만에 태어난 것이 되었다.[2]

또한 metrical Dindshenchas에는 보안이 보인 강을 만든 이야기가 나온다.[3] 남편이 금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안은 지혜의 우물에 접근했다. 이때 우물 주위에 우거진 개암나무에서 개암 열매가 우물로 떨어져 거기 살고 있던 연어가 그것을 삼켰다(아일랜드 신화에서 개암 열매와 연어는 지혜의 상징이다). 보안은 우물 주위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면서 우물의 힘에 도전했는데, 이 때문에 우물물이 폭발적으로 끓어오르더니 우물 밖으로 쏟아져 나와 바다를 향해 흘러갔다. 이 물길이 지금의 보인 강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 재앙의 와중에 보안은 홍수에 휩쓸려 팔을 잃고, 그 다음에 다리와 눈을 잃고는 최후에 목숨까지 잃고 말았다. 시인은 세번 강, 티베르 강, 요르단 강 등 다른 나라의 유명한 강들과 보인 강을 동등하게 취급하고 있다.

현대의 주석가들과 네오페이건들은 보안을 브리이트와 동일시하거나 브리이트의 어머니로 취급하기도 한다.[4] 그러나 켈트 신화 상에 그런 설을 입증할 증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