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생성문법의 이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변형생성문법의 이론》(영어 원제: Syntactic Structures, 통사 구조)은 1957년에 출판된 노엄 촘스키의 저서이다. 언어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서적 중의 하나이며,[1] 촘스키의 변형 문법에 관한 생각의 토대를 모아 둔 것이다. 이 책은 "Colorless green ideas sleep furiously."와 같은 일부 완전히 무의미한 문장 및 완전하게 문법적인 문장에서 잘 알려진 예를 포함한다.[2]

촘스키는 이 책에서 미국 구조주의 언어학 이론의 모순점을 지적하고 이성주의의 맥락에서 변형생성문법을 소개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언어생성능력(generative capacity)을 가진 언어기술모형을 유한상태규칙(finite state rule), 구 구조규칙(phrase structure rule), 그리고 변형규칙(transformational rule)로 나누었으며, 모든 문장을 심층구조(Deep Structure)과 표층구조(Surface Structure)로 나누었다.[3]

에피소드[편집]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인 도날드 크누스는 신혼여행동안 이 책을 읽었고, 이 책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그의 2003년도 책인 Selected Papers on Computer Languages의 서문을 통해 밝혔다.

출판 정보[편집]

1957년모튼(Mouton)이라는 출판사에 의해 출판되었으며, 일본어 번역판(이사미 야스오 번역, 일본어 제목은 文法の構造)은 1963년에 겐큐사(硏究社)에서 발간되었고, 한국어 번역판(이승환, 이혜숙 번역)은 1966년에 범한서적에서 발간되었다.

더 읽어보기[편집]

주석[편집]

  1. Cohn, Neil. 2003. "Visual Syntactic Structures." Emaki Productions. [1]의 3쪽을 참조할 것.
  2. Chomsky, Noam. 1957. Syntactic Structures. The Hague/Paris: Mouton( p. 15)
  3. 정동빈. 1992. 영어 문법의 이해. 서울:한신문화사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