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플라이 나이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장 간단한 오프닝/클로징 기술인 "호라이즌탈(Horizontal)".
빠른 오프닝/클로징 기술인 "패스트 드로우(Fast draw)".
발리송 각 부분 명칭과 구조.

발리송(영어: Balisong)은 벤치메이드사 또는 스파이더코사 등 여러 회사에서 만든 두 개의 손잡이가 있는 접이식 주머니 나이프이다. 팬 나이프(fan knife) 또는 버터플라이 나이프(Butterfly knife)이라고도 부른다. 발리송은 두 손을 이용하여 칼을 빼내기 불편한 상황에 유용하다. 이 나이프를 정식으로 구입하기 위해서는 도검소지허가를 받아야 한다.[출처 필요] 하지만 도검인만큼 다루기가 매우 어려워 초보자들은 칼에 테이프를 감아 안전하게 연습하기도 하며, 또는 아얘 날이 없는 '트레이너'를 구입(혹은 제작)하여 연습한다. 팀포트리스2의 스파이가 사용하기도 한다.

유래[편집]

원래는 필리핀의 발리송 지방 원주민들이 사용하던 칼이였는데(원본의 디자인은 지금의 모습과 상당히 큰 차이가 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필리핀에 주둔하던 미군들이 그 칼을 얻어 미국으로 가져가게 되고 핸들 안으로 칼날이 들어가고 핸들이 펼쳐지는 독특한 구조로 접고 꺼내는 모습이 매우 멋지게 보여서 이를 미국의 여러 칼 제조 회사에서 현지화시켜 상품으로 팔게 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이 칼은 폭주족들이 쓰는 위험한 칼로 알려져 있는데, 그렇지 않다. 단지 잠시동안 젊은이들 사이에서 흥행 했을 뿐이다. 이 칼은 한국 합법으로도 통과하였고 학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트레이너). 그리고 두뇌회전에 좋아 학부모들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금은 사냥용, 전투용 보다는 묘기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마술사들이 손놀림을 좋게 하기 위해 연습한다고도 한다

'발리송'이라는 이름[편집]

중간에 하이픈이 들어있는 발리송 Bali-Song이라는 단어는 벤치메이드 회사의 등록상표다. '버터플라이 나이프'라는 별명을 얻은 이유는 벤치메이드 회사의 로고가 나비모양이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고, 발리송의 작동이 나비의 날갯짓같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그러나 하이픈이 없는 발리송 balisong은 고유명사이다. 발리송의 단어의 기원에 대해 갖가지 추측과 소문이 나타났다 사라지곤 하지만 한가지 모두들 동의하는 확실한 사실은 필리핀에서 기원했다는 것이다. (필리핀의 많은 언어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현대 타갈로그어에서 발리송은 '탱을 중심으로 반대로 회전하는 두개의 핸들을 가진 폴딩 나이프'을 뜻한다.)

이름의 유래로서 첫 번째 가설은 나이프 작가인 Tom Wei Ding과 Tom Wei Toi는 그들의 책인 ‘The Manipulation Manual for the Balisong Knife’(1983년)에서 발리송은 ‘예리한 나이프’를 뜻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가설은 역시 나이프 작가인 Jeff Imada는 The Balisong Manual(1984년)에서 "bali" 는 ‘부러뜨리다’를 뜻하고, "sung" 은 ‘뿔’을 뜻한다고 주장했다. 발리송의 핸들(오리지널은 "balisungs")은 동물의 뿔을 부러뜨려서 만든 것이라는 것이다. Tai Jo도 책 Balisong Knife(1985년)에서 이 가설을 지지했다. 그는 이 책에서 발리송이라는 단어는 ‘부러진 뿔’에서 유래되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는 ‘부러진/딸각딸각 소리내는 뿔(breaking/rattling horn)'일 수도 있고, ‘뿔을 부러뜨리기 위한(to break the horn)' 일 수도 있다고 했다.

세 번째 가설로, 발리송이란 단어는 독특한 이름이고 사실은 아무 의미도 없다라고 하는 주장도 있다. 미국이 주와 시가 있는 것처럼, 필리핀도 주에 해당하는 바탄가스"Batangas" 가 있고, 도시에 해당하는 바리오스"Barrios"가 있다고 한다. 그 바리오스중에 발리송이라는 곳이 있으며, 영국의 세필드, 독일의 졸링겐처럼 나이프 만드는 곳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따라서 미국에 사는 필리핀인들은 '발리송은 단지 도시이름이다'라고 주장한다. 발리송(도시)은 번성하는 도시이고, 버터플라이 나이프 제조산업이 아직도 주요 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