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5linkM3Drear.gif
5linkM3Dtop.gif

5링크 멀티링크 방식
리어 서스펜션

(각각 후면도, 상면도)

링크(영어: link)는 기계에 전달된 동력을 여러 모양의 얼개에 의해서 운동부분으로 전달되어서 필요한 일을 하는데, 이 동력을 운반하는 요소이다. 링크는 〔표〕에 나타낸 것같이 각종 형태가 있다.

축과 같은 강성고체링크는 잡아당김·압축·굽힘·비틀림 등 모든 형태의 동력을 전할 수 있다. 이와는 달리 벨트나 로프와 같은 흔들림성이 있는 고체링크는 잡아당김에 의해 동력을 전한다. 또 기름이나 물·증기와 같은 유체에 의한 링크에서는, 미는 쪽으로밖에 동력을 전할 수가 없다. 체인은 강성인 고체링크를 여러 개 굴곡자재로 연결한 것으로서, 전체로서는 잡아당김에 의해서만 동력을 전한다. 또 전자기를 사용하면 눈에 보이는 물체에 의존치 않고서 동력을 전달할 수가 있지만, 이것은 좁은 뜻의 기계적 링크로서는 취급하지 않는다.

운동의 형태와 기구[편집]

링크의 종류
종류 작용하는 힘
강성 고체 봉(俸)·들보 축 잡아당김·압축·구부림·비틀림·잡아당김
굽힘성 고체 벨트·로프·체인 잡아당김·압축·구부림·비틀림·잡아당김
유체 물·기름·공기·증기·가스 압축
공간 전자기 전자력

기구의 운동은 회전운동·직선운동 혹은 그들의 결합으로써 이뤄지며, 각점의 운동이 하나의 평면에 평행이 되는 평면 내에서 행해지는 평면운동이 많은데, 구면운동·나사운동 따위와 같은 입체운동도 있으며, 그것들 사이에 운동의 형태를 변환하여야만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속도를 증감시킨다든지 등속운동·부등속운동·간헐운동의 간격을 바꿀 필요도 생긴다. 그러기 위해서 각양각색의 얼개가 여러 가지의 경우에 알맞게 쓰이고 있다.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