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롤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릭롤링 (Rickrolling)은 1987년에 발표된 릭 애슬리의 곡 "Never Gonna Give You Up"의 뮤직 비디오와 관련된 인터넷 밈의 하나이다. 이 유행은 사람을 유인하는 것으로, 링크를 제공하면서 어떤 주제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소개하지만, 실제로 이 링크는 애슬리의 곡이 담긴 유튜브로 연결된다. 링크는 대개 그 주소만 보아서는 알아차릴 수 없도록 변형된 형태를 보인다. 어떤 사람이 이 링크를 클릭하면, 그는 "릭롤링당했다(Rickrolled)"고 표현한다.

2005년, 이 유행은 "duckroll"(덕롤)이라는 이름에서 시작되었다. 이전에 moot이 4챈에 필터링을 써서 "egg"을 "duck"으로 바꿔놓았고 이 때문에 "eggroll"과 같은 단어들은 "duckroll"로 바뀌었다. 이를 이용해 어떤 토론이나 주제에 관해 외부 링크를 걸 때 그 토론에 관련 있는 내용이 아닌 오리에 바퀴가 달린 그림을 걸어 낚시용으로 쓰였었다.[1]

비디오 게임 그랜드 세프트 오토 IV의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되자, 이 게임의 퍼블리싱 회사인 록스타 게임즈 웹사이트가 다운되게 할 만큼 큰 반응을 모았다. 한 4챈 유저가 록스타게임 사이트 링크 대신 원래는 앞서 말한 덕롤 링크가 올라가야 했지만 이 대신에 유튜브에 게재된 릭 애슬리'의 "Never Gonna Give You Up"영상으로 가게 했다. 이렇게 해서, "rickroll"이 탄생되었다.[1] 애스틀리의 로스앤젤레스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이 유행에 대해 "괴기스럽고 재밌다"라는 반응을 보였다.[1][2][3]

주석[편집]

  1. “The Biggest Little Internet Hoax on Wheels Hits Mainstream”. 폭스뉴스. 2008-04-22. 2008-07-24에 확인함. 
  2. Sean Michaels (2008-03-19). “Taking the Rick”. Guardian. 2008-07-24에 확인함. 
  3. David Sarno (2008-05-25). “Web Scout exclusive! Rick Astley, king of the 'Rickroll,' talks about his song's second coming”. 로스엔젤레스 타임즈. 2008-07-24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