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우스 코일리우스 안티파테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루키우스 코일리우스 안티파테르(Lucius Coelius Antipater)는 로마의 법률가역사가이다. 그는 C. 그라쿠스 (기원전 123년경 출생)와 동시대 사람였으며, 연설가인 L. 크라수스는 그의 제자였다.

방식[편집]

그는 로마 역사서를 쓰는 데 수사법(修辭法)을 감미하여 단순한 사건의 연대기 그 이상으로 만들려한 최초의 인물이지만, 그의 표현은 우아하고 세련되었다기보다는 격렬하고 과장되어 있다. 폼포니우스[1]는 그를 법률가보다는 연설가로 여겼으며 다른 한편 키케로는 연설가나 역사가보다 법률가로서 그를 극찬했다.[2]

저서[편집]

그의 법률 기록물에 대해서는 남아있는 게 없다. 그는 제2차 포에니 전쟁에 대한 역사서를 썼고, 연감을 지필했으며 이 작품들 모두 브루투스를 완벽한 본보기로 하고 있다.[3]

안티파테르는 실레노스 칼라티노스의 그리스 역사서를 따랐으며,[4] 가끔식은 대 카토의 '기원론'을 빌려오기도 했다.[5] 그는 때때로 리비우스에게 인용되었으며, 리비우스는 가끔 그에 대한 정중한 배려감으로 그의 저서에 반대 의견을 냈다. 하지만 키케로와 발레리우스 막시무스는 그가 꿈과 징조를 관련시키는 것을 좋아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평판[편집]

하드리아누스는 역사가로서 살루스티우스보다 그를 선호했다고 하며 (히스토리아 아우구스타 하드리아누스편, c. 16), 발레리우스 막시무스[6]에 의하면 그는 '로마 역사서에서 믿을 만한 권위자'(certus Romanae historiae auctor)로 여겨졌다.

각주[편집]

  1. Dig. 1. tit. 2. s. 2. § 40.
  2. De Oratore ii. 12; de Legg. 1, 2; Brutus (Cicero)|Brutus c. 26.
  3. Cic. ad Ait. xiii. 8.) - 사실, 역사서는 연감에서 발췌한 것일 것이다.
  4. Cic. de Div. i.,24, 49.
  5. Gell. x. 24; 마크로비우스 Saturnalia i. 4, extr.
  6. i.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