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파스콸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돈 파스콸레(이탈리아어: Don Pasquale)는 가에타노 도니체티가 작곡한 3막의 오페라 부파, 희극 오페라이다. 스테파노 파베시의 Ser Marcantonio (1810)를 기초로 작성된 안젤로 아넬리의 대본을, 다시 도니체티조반니 루피니가 손을 대서 이탈리아어 대본은 완성하였다. 1843년 1월 3일 파리의 Théâtre Italien에서 초연되었다.

작곡되던 때에 도니체티는 오스트리아의 페르디난트 1세 황제의 황실을 위한 음악 감독과 지휘자로 막 임명되었고, 돈 파스콸레는 그가 작곡한 총 66곡의 오페라 중의 64번째 작품이었다.

역사[편집]

등장인물[편집]

  • 돈 파스콸레(Don Pasquale) - 늙은 독신자로 거부, 베이스
  • 에르네스토(Ernesto) - 돈 파스콸레의 조카, 테너
  • 말라테스타(Dr Malatesta) - 돈 파스콸레의 주치의이자 친구, 바리톤
  • 노리나(Norina)=소프로리나 - 젊은 과부, 소프라노
  • 칼리노(Carlino) - 공증인, 베이스

줄거리[편집]

1막. 로마, Don Pasquale의 조카인 Ernesto는 가난한 과부인 Norina를 사랑하지만, Don Pasquale는 좀 더 걸맞은 상대를 고르라며, 결혼을 거절한다. 만약 Ernesto가 이를 따르지 않으면, 그의 재산을 조카에게 한푼도 물려주지 않을 것이라 말한다. Don Pasquale는 결혼할 상대를 찾고 이에 Malatesta는, 순진한 시골 처녀인 자신의 여동생 Soprorina(Norina)를 혼인 상대로 소개시킨다. 이에 Don Pasquale는 매우 신나하며 좋아한다. 그리고 지금 당장 그녀를 만나고 싶다고 한다. 이에 Malatesta는 나중에 천천히 만날것을 기약하지만, Don Pasquale는 이를 거절하고 당장 만날것을 강요한다. 이에 심기가 불편 해진 Malatesta는 Don Pasquale를 골탕먹이려 한다.


2막.

Malatesta의 집.

Norina는 우아하게 의자에 앉아 책을 읽고있다. 그녀는 자신은 모든 남자들을 꼬실수있다며 호기있게 아리아를 부른다 (Quel guardo cavalier). 그후 Norina는 한 편지를 받게되는데, 그 내용은, “Malatesta가 자신과의 약조를 깨는 바람에 결혼이고 뭐고 다 물건너 가고, 삼촌이란 사람은 결혼 포기 안하면 재산을 안 물려주니 어쩌니 하며 협박을 해 대니, 자신은 로마를 떠나서 유럽 여행을 하고 올 테니 Norina는 행복하게 잘 있으라”는 내용이다. 이에 심기가 불편해진 Norina에게 오라버니  Malatesta는 Norina와 함께 Don Pasquale를 골탕먹일 계획을 짠다. 그는 Norina를 Soprorina로 변장시키고 가짜 결혼을 할 생각이었던 것이다. 그렇게 모든 계획을 짠 그들은 Don Pasquale와의 가짜 결혼식이 성사되고, 결혼식이 모두 끝 마친후, 수줍고 청순하고 순진한척 연기하던 Soprorina 가 돌변한다 그리고 Don Pasquale는 질겁하게 된다.


3막.

Don Pasquale의 집.

그의 집은 Soprorina가 산 여러 장신구와 사치품들이 널부러져있다. 이에 더 이상 참을 수 없던 Pasquale는, Malastesta에게 결혼의 끔찍함을 토로한다. 더불어 자신은 이제 그만 그녀와 이혼하고 싶다한다. 그러자 Malatesta는 이 모든 것이 짜여진 각본이었으며 Soprorina는 사실 Norina이며 모든것이 다 거짓이였음을 밝힌다. 이에 지친 Don Pasquale는 에르네스토와 노리나의 결혼을 허락하며, 흥겨운 분위기에서 막이 내린다.


출처: Spower_mon

유명한 아리아[편집]

  • 아름다운 밤 Com' gentil (테너)
  • 달콤하고 순수한 꿈이여, 안녕! Sogno soave e casto (테너)

참고 문헌[편집]

  • The Opera Goer's Complete Guide by Leo Melitz, 1921 version.

외부 링크[편집]

음악 듣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