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對話型使用者-, conversational user interface, CUI)는 실제 인간과의 대화를 에뮬레이트하는 컴퓨터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역사적으로 컴퓨터는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명령으로 번역하기 위해 텍스트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예: 사용자가 "뒤로" 버튼을 누르는 것)에 의존해왔다. 연산 동작을 완수하는데 효율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으나 GUI와 관련하여 사용자의 학습 곡선이 존재한다[1]. 그 대신 CUI는 사용자가 컴퓨터와 특정 문법적 명령이 아닌 자연어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2]

이를 수행하기 위해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자연어 처리(NLP)를 사용하여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만들 수 있게 한다. 워드 프로세서와 달리 NLP는 인간 언어의 구조를 고려한다. (예: 단어가 구를 만들고 구가 문장을 만들어 사용자의 아이디어나 의도를 전달한다) 인간의 언어의 모호한 본성은 기계가 사용자의 요청을 올바르게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주며 이로 인해 우리는 자연어 이해(NLU)로 전환하게 되었다[3].

챗봇[편집]

챗봇은 사용자가 질문을 하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웹 또는 모바일 기반 인터페이스이다. 이 정보는 인터넷 검색을 가능케 하는 구글 어시스턴트 채팅창처럼 본연적으로 일반적일 수 있으며, 아니면 사용자가 다양한 계정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하는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일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onversational Interfaces: Where Are We Today? Where Are We Heading?”. 《Smashing Magazine》. 2018년 5월 23일에 확인함. 
  2. Brownlee, John (2016년 4월 4일). “Conversational Interfaces, Explained”. 《Co.Design》. 2018년 5월 23일에 확인함. 
  3. Pan, Jiaqi (2017년 8월 25일). “Conversational Interfaces: The Future of Chatbots – Chatbots Magazine”. 《Chatbots Magazine》. 2018년 5월 2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