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주(來州)는 요나라중경도에 설치한 행정구역중 하나이다. 현재의 랴오닝성 후루다오 시 쑤이중 현 서남부에 치소를 두고 후루다오 시 싱청 시산하이관 구 일대를 통치했다.

[편집]

하급주로 절도사가 주의 민정을 맡았다. 성종 시대에 일어난 기근으로 허덕이던 여진의 5부족을 이곳에 정착시키고 주를 설치했다. 처음에 자사를 두었다가 후에 절도로 바꿨다. 영흥궁에 속해있었다.[1] 2개의 속주와 1개의 속현을 두었다.

현명/주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래빈현 來賓縣 쑤이중 현 서남부 본래 당나라 래원현(來遠縣)이었다.
습주 평해군 隰州 平海軍 싱청 시 서남 하급주로 자사가 주의 민정을 맡았다. 모용황이 세운 집녕현(集寧縣)이 있었다. 성종이 장(帳)의 주민들을 모아 신주로 이주시키는 중 폭설로 길이 막히게 되자, 이곳에 성을 건설해 주를 설치한 것으로 시작되었다. 흥성궁에 소속되었다가 본주의 소속으로 옮겨졌다.
해빈현 海浜縣 습주의 속현이다. 바다와 가까운데, 땅에 암염이 많다. 염장(鹽場)을 이곳에 설치했다.
천주 흥선군 遷州興善軍 친황다오 시 산하이관 구 하급주로 자사가 주의 민정을 맡았다. 성종이 흥요국을 정복한 뒤 귀주(歸州, 가이저우 시 서남부)의 주민들을 이곳으로 이주시켜 설치했다.
천민현 遷民縣

[편집]

급은 요대와 같았고 민정은 귀덕군절사(歸德軍節使)가 맡았다. 1151년( 해릉양왕 천덕 3년) 래주에서 종주(宗州)로 개명되었다가 1206년(금 장종 태화 6년), 피휘를 위해 당나라시기의 이름인 서주(瑞州)로 개명했다. 19,953호 3현 1진을 거느렸다.[2]

현명/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리안현 里安縣 쑤이중 현 서남부 내빈현으로 당나라 내원현의 주민으로 구성되어 있다. 1195년(금 장종 명창 6년) 종안현(宗安縣)으로 개명했다가 1206년 리안현으로 개명되었다.
해양현 海陽縣 친황다오 시 해양진(海陽镇) 1143년(금 희종 황통 3년)윤주가 폐지되면서 본주의 속현이 되었다. 천민진(遷民鎭)이 있다.
해빈현 海濱縣 싱청 시 서남 1143년 습주를 폐지하고 본현을 속현으로 두었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