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화 보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계화 보병의 APP-6 식별 기호
1985년 훈련에서 M113 장갑차에서 미국 육군 기계화 보병들이 내리고 있다
1988년 세계 최초의 보병전투차(IFV)인 소련제 BMP-1동독 육군 기계화 보병 8명이 앉아서 퍼레이드하고 있다.

기계화 보병(한자機械化步兵, 영어: mechanized infantry)은 차량화 보병에 이어 병력 수송 장갑차(APC), 보병전투차(IFV)등의 이동 수단을 이용해 싸우는 보병을 말한다.

기계화 보병으로 부대를 구상하려면 반드시 장갑차를 구비해야만 하기 때문에, 기존의 보병 사단보다 창설비와 운영비가 막대하게 든다.

개요[편집]

기계화 보병은, 전쟁이 전차를 중심으로 한 기동전, 즉 전격전을 하게 된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에 처음으로 편성되었다. 전차는 전투행동시에 보병의 지원이 필요한데, 도보로는 보병이 전차의 기동성을 따라 잡을 수 없었다. 때문에 차량이나 장갑차에 탑승하여 전차 부대에 따라 다닐 수 있는 보병이 필요하게 되어 기계화 보병이 편성되었다. 냉전기에는, BTR로 대표되는 장갑 병력 수송차에 탑승하는 경우가 많고, 냉전 후기에는 보병 전투차도 배속되게 되었다.

한편 SF 등 창작물 등에서 전투 가능한 사이보그을 기계화 보병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정식 군사 용어는 아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