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원조 구호 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 원조 구호 기구(Cooperate for Reliefs Everywhere, CARE)는 1940년대에 교전국의 국민을 구제하기 위해 설립된 미국의 단체이다.

개요[편집]

뉴욕에 본부가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함께 미국 정부는 교전국민의 곤궁을 구제하기 위하여 전시구제국(戰時救濟局:War Relief Control Board)을 설치하였는데, 한편 민간에서도 구제사업을 벌여 1943년 그 중심기관으로 대외봉사협회(對外奉仕協會:American Council of Voluntary Agencies for Foreign Service)를 설립, 이 협회에 의해 조직된 것의 하나가 CARE이다. 1945년 CARE가 설립되던 당시에는 유럽구제협회(Cooperative for American Remittances to Europe)라는 이름으로 유럽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1952년 명칭을 CARE로 바꾸고 대상지역도 넓혔다. 한국에도 구호물자라는 이름으로 원조품이 들어온 적이 있었다.

단체의 목적[편집]

CARE의 목적은 구제품을 전란국(戰亂國)이나 개발도상국의 개인 또는 단체에 증여하는 데 있고, 품목은 주로 식량(잉여농산물)이지만, 의류 ·문방구 ·의료품이나 산업기구에까지 미치고 있다. 증여를 받는 나라와의 협약에 의해 구제품은 해당국에 저장되며, 관세 및 기타 세금이 면제되고 그 나라 정부물자의 배급과는 별도로 처리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