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와 개구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공주와 개구리
The Princess and the Frog
감독존 머스커
론 클레먼츠
각본론 클레먼츠
존 머스커
그레그 어브
제이슨 오렘랜드
돈 홀
제작존 라세터
피터 델 베초
원작E. D 베이커
출연브루노 캄포스
애니카 노니 로즈
키스 데이비드
제니퍼 코디
짐 커밍스
마이클리언 울리
안드레아스 데쟈
테런스 하워드
존 굿맨
편집제프 드레헤임
음악랜디 뉴먼
제작사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배급사월트 디즈니 픽쳐스
개봉일미국 2009년 12월 11일
대한민국 2010년 1월 21일
시간97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제작비105,000,000달러
흥행수익267,039,315달러

공주와 개구리》(영어: The Princess and the Frog)는 월트 디즈니 픽쳐스 애니메이션이 제작한 미국 애니메이션이다.

줄거리[편집]

뉴올리언즈의 프렌치 쿼터에 살고 있는 티아나는 언젠가 자신의 레스토랑을 갖게 되는 날을 꿈꾸며 웨이트리스로 열심히 일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자칭 '마법에 걸린 왕자'라는 개구리를 만나는데 이 능글능글한 개구리는 사람의 말을 할 줄 안다. 개구리는 인간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티아나에게 키스를 해 달라고 부탁하고, 어릴 적 어머니에게 들었던 '개구리 왕자'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었던 티아나는 주저한 끝에 개구리에게 키스를 해 준다. 그러나 눈을 떠 보니 개구리가 왕자가 되기는커녕 그녀마저 개구리가 되어 있었는데...

작품소개[편집]

월트 디즈니 컴패니가 내놓은 49번째 극장용 애니메이션. 디즈니가 2D 셀 애니메이션의 부활을 선언하며 내놓은 이번 작품 <공주와 개구리>는 '클래식'이라는 말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고전적인 스토리와 셀 애니메이션 기법을 선택하여 21세기에 걸맞게 리터치한 멋진 '클래식 애니메이션'이다. 헐리우드 애니메이션의 대세가 완전히 3D로 넘어온 상황에서(특히나 영화 '아바타'의 성공으로 인하여 이 추세는 더욱 가파른 곡선을 타고 있다)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한 아름다운 화면과 영상미는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개구리'와 '공주'라는 핵심 단어만으로는 보통 마법에 걸려 개구리가 된 왕자가 공주의 키스를 받고 인간으로 돌아온다는 내용의 고전적인 동화인 '개구리 왕자'를 떠올리기 쉬운데, 이 작품은 '개구리 왕자'에서 영감을 받아 썼다는 E.D. 베이커의 소설 '개구리 공주'를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소설 '개구리 공주'는 주인공인 엠마가 왕자를 자처하는 개구리에게 키스를 했다가 되려 개구리로 변하게 된다는 귀여운 반전에서 시작되는데, 이 설정은 애니 <공주와 개구리>에서도 주인공인 티아나에게 고스란히 적용되고 있다. 1912년의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시작되는 티아나의 모험은 현실과 비현실을 교묘하게 넘나들며 진행되는데,디즈니 애니메이션 최초의 흑인 히로인이라는 여주인공 티아나는 사랑에 목매달던 그간의 동화 속 여주인공들과는 달리 자신의 꿈을 향해 전진해 가는 소녀로 설정되어 있어 한층 매력적으로 그려진다.

등장인물[편집]

티아나(Tiana)

성우:애니카 노니 로즈/이선, 이영미 (노래)/김미랑 (아역)

언젠가 자신만의 레스토랑을 만드는 것이 꿈인 흑인 웨이트리스. 최초의 디즈니 흑인 히로인이다.

나빈(Prince Naveen)

성우:브루노 캄포스/유동균, 임현수 (노래)

20세,말도니아의 왕자. 재즈와 춤을 무척 좋아한다. 프렌치 쿼터를 방문하다 파실리에에 의해 개구리로 변하게 된다.

파실리에(Doctor Facilier)

성우:키스 데이비드/박철호, 이재호 (노래)

나빈왕자를 개구리로 변하게 한 부두의 마법사.

샬롯(로티)(Charlotte La Bouff(Lottie))

성우:제니퍼 코디/박지윤

티아나의 어릴 적 친구이자 지금도 가장 친한 친구로 지내고 있는 부잣집 딸. 나빈왕자를 좋아하게 된다.

로렌스(Lawrence)

성우:피터 바틀렛(Peter Bartlett)/오인성

나빈왕자의 시종.평소 놀기만 하는 나빈에게 불만이 많은 듯

마마 오디(Mama Odie)

성우:제니퍼 루이스(Jenifer Lewis)/윤복희

200세의 부두교의 노승.티아나와 나빈은 자신들에게 걸린 마법을 풀기 위해 그녀에게로 간다.

레이(Ray)

성우:짐 커밍스/이인성

티아나와 나빈이 모험을 떠나는 도중 만난 반딧불이. 그들을 마마 오디가 있는 곳으로 안내한다.

루이스(Louis)

성우:마이클-리언 울리(Michael-Leon Wooley)/유해무, 이희정 (노래)

재즈를 무척 좋아하는 악어.레이처럼 티아나와 나빈을 마마 오디가 있는 곳까지 같이 가 준다.트럼펫을 불 수 있다.

주주(JuJu)

성우:안드레아스 데쟈(Andreas Deja)

마마 오디의 애완뱀

제임스(James)

성우:테런스 하워드/이봉준

티아나의 아버지.그도 레스토랑을 차리는 것이 꿈이었지만 결국 그러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