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도마뱀붙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양이도마뱀붙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
강: 파충류
목: 뱀목
하목: 도마뱀붙이하목
과: 표범도마뱀붙이과
속: 고양이도마뱀붙이속
종: 고양이도마뱀붙이
학명
Aeluroscalabotes felinus
불랑제, 1885 (속) Günther, 1864 (종)

학명이명

Pentadactylus felinus
Pentadactylus borneensis
Pentadactylus dorsalis
Aelurosaurus felinus
Aelurosaurus dorsalis
Aeluroscalabotes longicaudatus
Aeluroscalabotes dorsalis

고양이도마뱀붙이(cat gecko)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캄보디아, 태국에서 발견되는 도마뱀붙이이다. 이 종은 고양이도마뱀붙이속에 속한 유일한 종이며, 꼬리를 말고 자는 모습이 고양이와 비슷하여 '고양이도마뱀붙이'라고 불린다.

형태[편집]

고양이도마뱀붙이는 몸집이 여리여리하며, 체색은 대개 적색-갈색 바탕에 군데군데 흰색 점이 존재하며, 입술 밑에서 때로는 배까지 흰색이다. 어떤 개체는 등을 따라 갈색 반점이 나있다. 고양이도마뱀붙이는 제일 원시적인 도마뱀붙이 중 하나로 여겨지며, 화석으로 남아있는 옛 도마뱀붙이의 몇몇 화석과 신체 구조가 상당히 유사하다. 18c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수컷이 암컷보다 작은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수목성 도마뱀붙이와는 달리 가파른 표면을 오르도록 해주는 발바닥의 세타가 없으며 대신 신축자재의 작은 손톱, 잡는꼬리에 의존한다.

습성[편집]

고양이도마뱀붙이는 반수목성이며 시원하고, 습한 산중 우림 서식지를 선호한다. 주로 야행성이며 곤충을 잘 섭취하여, 다양한 종류의 작은 곤충을 섭취한다.

분류[편집]

여러 분류학자들이 이 종을 몇 번이나 기재했으며, 초기에 분류에 약간의 혼동이 있었지만, 그 뚜렷한 형태적 특성을 토대로 명확히 분류되었다.

아종이 알려져있다:

  • Aeluroscalabotes felinus felinus (Günther, 1864)
  • Aeluroscalabotes felinus multituberculatus (Kopstein, 1927)

사육[편집]

고양이도마뱀붙이는 애완동물로 인기가 많지만, 구하기 쉽지만은 않고 사육번식은 어렵다고 알려져있다. 야생 포획 개체는 흔히 수많은 기생충에 감염되어 있고, 스트레스에 쉽게 취약해져서 관리가 쉽지 않다.

보존[편집]

고양이도마뱀붙이의 정확한 개체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서식지에 그렇게 흔히 보이지는 않는다. 고양이도마뱀붙이의 수집과 수출을 금지한 태국을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보존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