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프랑스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대 프랑스어(Old french, franceis, françois, romanz; 현대 프랑스어: ancien français)는 대략 8세기에서 14세기 사이에 프랑스 북부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된 언어였다. 통일된 언어라기보다 고대 프랑스어는 서로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다양한 로망스 방언의 연결 고리였다. 이 방언들은 프랑스 남부의 랑그 독과 대조되는 랑그 도일로 집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4세기 중반에는 일드프랑스 지역에서 프랑스 르네상스 시대의 언어인 중세 프랑스어가 등장했다. 이 방언은 현대 프랑스어의 전신이었다. 고대 프랑스어의 다른 방언은 현대적인 형태(Poitevin-Saintongeais, Gallo, Norman, Picard, Walloon 등)로 발전했으며 각각 고유한 언어적 특징과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 프랑스어가 기본적으로 사용된 지역은 대략적으로 프랑스 왕국의 북부 절반과 그 속국(12세기에 앵글로-노르만 통치 하에 남아 있던 앙주 제국의 일부 포함), 상하 공국까지 확장되었다. 로레인은 동쪽으로(현대 북동부 프랑스와 벨기에 왈로니아에 해당), 그러나 고대 프랑스어의 영향력은 봉건 엘리트와 상업의 언어로 영국과 십자군 국가로 옮겨졌기 때문에 훨씬 더 광범위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