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Tcfc2349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3월 7일 (금) 23:12 판 (→‎같이 보기)

길거리농구(3x3 농구, FIBA 33)는 3 대 3 형태로 진행되는 농구 경기를 말하는데 일명 스트리트바스켓볼(street-basketball)라고 하여 길거리농구로 많이 알려져 있다. [1]

용어 정의

길거리 농구 또는 3인조 농구라고도 불리는 스포츠로 5인제 농구에 비해 여섯 명만 모이면 게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히 게임을 진행할 수 있고 특히 경기 중에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록음악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이로 인해 청소년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어 생활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게임은 전ㆍ후반 경기 시간이 각 7분, 휴식시간은 2분, 연장전은 3분으로 구성되며 세계대회도 개최되고 있다. [2]

형식

3인조 농구 또는 길거리 농구라고도 한다. 정식 코트가 아닌 동네 골목길에서 주로 행해져 길거리 농구라는 이름이 붙었다. 한 팀 인원수는 1~5명으로 제한이 없었으나, 3명씩 겨루는 국제대회가 정착하고 있다. 골대의 높이가 정규 코트보다 10cm 낮은 295cm여서 박진감이 있다. 세계대회의 경우 전 ·후반 경기시간은 각 7분, 휴식시간은 2분, 연장전은 3분이다.

개인 파울은 4개, 작전타임은 전반에만 1분 1회가 주어진다. 수비팀은 볼 체크시 2초 내에 공격팀에게 볼을 넘겨줘야 하며, 공격팀은 5초 이내에 동료선수에게 원패스한다. 이때 수비팀은 공격팀이 패스하기 전까지 3점선 밖으로 나갈 수 없다. 수비 리바운드나 가로채기의 경우에는 곧바로 슛을 못하며 일단 3점선 밖으로 나갔다 와야 한다. 그 외는 일반 농구 규칙을 따른다.

발상지

발상지는 프로농구의 붐이 일던 1960년대 미국이라고 하나, 《한국레저리조트연감》에서는 한국에서의 유래된 것으로 보기도 하는데 한국을 비롯, 나라마다 일찍부터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반코트 농구가 있었다. 미국의 스포츠용품사 나이키와 영국의 리복이 1990년대 들어 자국대회와 국제대회를 잇따라 개최하면서 세계적인, 특히 청소년층의 생활 스포츠로 정착했다.

같이 보기

주석

  1. 대한농구협회. 《농구용어 해설집 4부 경기 상황 및 리그 관련 용어》 (PDF). 
  2. 프리스타일2, 단국대학교 청소년 농구대회 성황리 개최 매경게임진 편집, 매일경제(2013.12.09) 기사내용 참조

바깥 고리

참고 문헌

  • 《한국레저리조트연감》, 한국관광산업연구원 저, 한국관광산업연구원(201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