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 엔터프라이즈 (NCC-1701)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SS 엔터프라이즈(영어: Imperial Starfleet Starship Enterprise, NCC-1701 또는 ICC-1701)는 2267년 기준 활동중인 컨스티튜션급 함선으로 거울 우주에서 활동 중이다.

스타 트렉: TOS[편집]

스타 트렉: TOS 시리즈의 시즌 2 에피소드 10의 'Mirror, Mirror'(거울, 거울)의 주 함선이다.

장교[편집]

아래는 2267년 기준 ISS 엔터프라이즈의 장교이다.

  1. 함장
    1. 제1대 함장 : 칼 프란츠 (2245 ~ 2251)
    2. 제2대 함장 : 크리스토퍼 파이크 (2251 ~ 2265)
    3. 제3대 함장 : 제임스 커크 (2265 ~ 2267)
    4. 제4대 함장 : 스팍 (2267 ~ 2277)
  2. 부함장 : 스팍
  3. 2등급 부함장 : 히카루 술루
  4. 기관실장 : 몽고메리 '스코티' 스콧
  5. 의학 장교 : 닥터 레오나르드 '본즈' 맥코이
  6. 조타수 : 히카루 술루
  7. 교신 장교 : 니요타 우후라
  8. 항해사 : 파벨 체콥 (제임스 커크를 암살하려 하나 실패, 고통 부스(agony booth)에서 수 시간 동안 고통을 겪는다.)
  9. 보안 장교 : 히카루 술루
  10. 전술 장교 : 히카루 술루
  11. 과학 장교 : 스팍

시즌 2 에피소드 10 "Mirror, Mirror" 에피소드에서 기본 우주의 커크 함장은,

Watch your step. The officers is move up by assassination. Chekov tried on me. (행동을 조심해. 장교들은 암살을 통해 승진해. 체콥이 나를 노렸어.)
 
— 기본 우주에서 온 커크 함장

이라 말하였다. 또한, 커크 함장의 이 우주에서의 공식 기록도 파이크 함장의 암살을 통해 지휘권을 장악했다고 언급된 것으로 보아, 그의 말이 농담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스카티는,

Mr. Sulu is security chief, like the ancient gestapo. (Mr. 술루가 보안실장 같은데 고대 게쉬타포 같아요.)
 
— 기본 우주에서 온 몽고메리 '스코티' 스콧

라고 말하였으며,

기본 우주의 커크 함장의 일명 "친절하고 가족 같은 주치의" 맥코이는,

My sick bay is a chamber of horrors, too. My assistants are betting date on a patient, how much days to pass after the pain. (내 의료실도 공포의 방이나 마찬가지야. 보조원들은 환자에 대해 기간을 배팅하고 있어. 얼마나 고통을 겪은 뒤 사망하게 될까에 대해 말이야.)
 
— 기본 우주에서 온 닥터 레오나르드 '본즈' 맥코이

로 비유하였다. 이것으로 보았을 때, 그들이 있는 우주선에서의 인간의 상태가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이유는 그들이 다시 돌아가기 전에, 그들은 "거울 우주", 즉 지구 제국의 함선에 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