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SE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dBASE 로고
dBase III Plus의 스크린샷.
dBASE의 타임라인.

dBASE마이크로컴퓨터용의 최초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가운데 하나였으며, 당시 가장 성공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었다.[1] 미국 애시턴(Ashton)이 개발하였으며, 1979년에 처음 등장하였다. 초기에는 CP/M도스용으로 개발되었고, 명령어 사용과 메뉴 사용이 모두 가능하였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에 도스용 로터스 1-2-3 등과 더불어 사무용 소프트웨어로 사용되었으며, 완성형 한글로 한글화되었다.

프로그래밍 예[편집]

아래의 예는 empl이라는 이름의 직원 테이블을 열어서 하나 이상의 직원을 관리하는 모든 관리자에게 10% 인상을 제공한 다음 이름과 봉급을 출력한다.

 USE empl
 REPLACE ALL salary WITH salary * 1.1 FOR supervisors > 0
 LIST ALL fname, lname, salary TO PRINT
 * (comment: reserved words shown in CAPITALS for illustration purposes)

또, dBase는 문자열 평가를 구현한 최초의 비즈니스 지향 언어들 가운데 하나이다.

 i = 2
 myMacro = "i + 10"
 i = &myMacro
 * comment: i now has the value 12

각주[편집]

  1. Lazzareschi, Carla. “The Creator of dBase Software Maintains That It Is Original”. 《LA Times》. LA Times. 1990년 12월 1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