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반응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화학 반응식(化學反應式)은 화학 반응에서 반응물과 생성물을 화학식, 기호를 이용하여 나타낸 식이다. 화살표를 기준으로 하여 왼쪽에는 반응물, 오른쪽에는 생성물을 나타내는데, 예를들어 A와 B가 반응하여 C와 D가 생성될 경우, A+B → C+D 로 해주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 (s), (l), (g), (aq)등을 뒤에 쓴다. (예:A(s)+B(aq)->C(aq)+D(g)) 이 때, s는 solid(고체), l은 liquid(액체), g는 gas(기체), aq는 aqueous(수용액)를 나타낸다. 또한, 반응물과 생성물의 원자갯수를 맞추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촉매, 반응조건 등은 화살표의 위쪽에 주로 기입하는 편이다.

경우에 따라서 엔탈피 변화를 언급할 때에는 뒤에 표기를 한다. 예> 2H_2+O_2->2H_2 O ΔH=576KJ/mol

여러 가지 화학 반응식[편집]

  1. 일반적인 반응식: 의 왼쪽에는 반응물을, 오른쪽에는 생성물을 표기한다.
  2. 가역적인 반응식: ↔를 사용하여 반응이 가역적임을 표기한다.
  3. 열화학 반응식: 반응물, 생성물 외에 반응열을 표시한다. 흡열반응에서는 →의 왼쪽에, 발열에서는 오른쪽에 열을 표기하거나, 또는 식의 다음에 엔탈피 변화량(ΔH 또는 dH)을 표기한다.
  4. 알짜이온 반응식: 수용액 등에서 이온 등이 반응하는 경우에 반응에 참여한 이온만을 사용하여 반응식으로 나타낸다. 반응에 참여하지 않은 이온은 구경꾼이온이라고 불린다.

화학반응식의 예[편집]

2H2O2 → 2H2O + O2
M + HA → MA + H2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