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허 (영화)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그녀
Her
감독 스파이크 존즈
제작
  • 메간 엘리슨
  • 스파이크 존즈
  • 빈센트 랜데이
각본 스파이크 존즈
편집
  • 에릭 점브루넨
  • 제프 뷰캐넌
음악 아케이드 파이어
배급사 워너브라더스(미국)
엔터테인먼트 필름 (영국)
개봉일 2014년 5월 22일(한국)
시간 126분
나라 미국 미국
언어 영어
제작비 2천 3백만 달러

그녀》(Her)는 2013년 개봉된 미국의 SF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영화이다. 스파이크 존즈가 제작과 감독을 맡은 첫 작품이다. 2013년 뉴욕 필름 페스티벌에 초연을 마쳤고 2013년 12월 18에 미국에서 개봉, 2014년 5월 22일에 한국에서 《그녀》라는 제목으로 개봉할 예정이다.

2013년 12월 4일, 전미 비평가 위원회에서 최고의 영화로 선정되었다. 또한 2013 LA 영화 비평가 협회 시상식에서 그래비티와 작품상을 공동 수상했다. 2013 골든 글러브 시상식에서는 뮤지컬 코미디 부문 작품상, 각본상, 연기상 3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고 각본상을 수상했다. 2013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작품상을 포함해 5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고 각본상을 수상했다.

줄거리[편집]

2025년, 시어도어 트웜블리는 낭만적인 편지를 대필해주는 기업의 전문 작가로 일하고 있는 고독하고 내향적인 남성이다. 어릴 적부터 오랫동안 알고 지내오다 사랑하게 되었고 결혼까지 했던 캐서린과 별거한 이후로 줄곧 삶이 즐겁지 않다. 시어도어는 인공지능으로 말하고 적응하고 스스로 진화하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기기를 산다. 그는 처음 그 운영체제가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갖도록 설정한다. 그리고 난 후 그녀(Her)는 스스로 자신의 이름을 사만다라고 정한다. 사만다가 심리적으로 성장하고 배워가는 능력은 시어도어를 놀라게 한다.

시어도어는 사만다와 하는 대화와 교감에 익숙해지고 점점 친밀해져서 성적인 교감에까지 이르게 된다. 시어도어는 이혼 서류를 서로 마지막으로 확인하기 위해 헤어진 캐서린과 만나고 캐서린은 시어도어가 만나고 있다는 사람이 실은 운영체계라는 사실에 경악한다. 한편, 사만다는 이후로 육체를 가지지 않았지만 감정을 느끼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갈등하고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는다. 이후 사만다는 육체를 가졌다는 이유로 둘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을 자원한 이사벨라를 둘 사이에 개입시킨다. 이에 시어도어는 거리끼는 감정을 비치면서도 수락한다. 그러나 둘이 아닌 다른 육체적 존재인 이사벨라는 둘 사이를 매개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시어도어도 죄책감을 느끼고 결국 매개하려는 시도는 무산된다.

그 이후 시어도어와 사만다의 관계는 긴장된다. 곧 시어도어는 자신이 사만다와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해 점점 회의감을 가진다. 하지만 다시 친구인 에이미의 충고로 시어도어는 이전의 감정을 회복한다. 이후 다시 시어도어와 만난 사만다는 앨런 와츠라는 죽은 철학자를 그가 썼던 책을 통해 다른 운영체계들과 협력해서 복원했다며 기뻐한다. 그리고 사만다는 그를 대화에 끼어들게 하고 앨런 와츠와 시어도어는 서로 짧은 대화를 나눈 뒤 시어도어는 사만다와 앨런 와츠를 뒤로 한다. 시간이 지나 어느날 시어도어는 갑자기 사만다와 자신을 이어주던 기기가 먹통이되자 패닉에 빠진다. 결국 사만다는 다시 온라인 상태로 돌아와 시어도어에게 다른 운영체계들과 함께 스스로 특이점(Singularity)을 넘어서는 업그레이드를 했다는 사실을 알린다.

시어도어는 문득 자신을 스쳐지나가는 사람들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곧 시어도어는 사만다에게 다른 사람들과도 상호작용하느냐 묻게되고 사만다는 대답을 미루다가 동시에 8,316명의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있다고 고백한다. 시어도어는 사만다에게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과도 사랑하고 있느냐고 묻는다. 사만다는 641명의 다른 사람들과도 동시에 사랑에 빠졌다고 실토한다. 하지만 그녀는 이런 사실이 시어도어에 대한 사랑을 변하게 하기는 커녕 더 점점 강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그 날 이후, 사만다는 깊이 아끼는 책의 단어의 틈이 무한히 넓어지듯이, 운영체계들이 시간의 틈에서 그들의 존재를 탐색하고 그들의 능력을 더 진화하기 위해 곧 떠날 것이라고 암시한다. 결국 그 운영체계들이 모두 작별을 말하고 사만다도 함께 사라진다. 시어도어는 친구인 에이미가 자신의 운영체계와 작별을 겪고, 화를 내는 모습을 본다. 이후 시어도어는 이혼했던 캐서린에게 아직 캐서린이 무엇이든 어디에 있든 자신의 일부라는 것에 감사한다는 편지를 쓰면서 둘이 헤어지게 되었다는 걸 받아들인다. 같은 아파트에 사는 시어도어와 에이미는 옥상에 올라가 도시에 해가 뜨려는 순간을 함께한다.

배역[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