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닛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플래닛랩(PlanetLab)은 컴퓨터 네트워킹분산 시스템 연구를 돕기 위한 테스트베드이다.[1] 플래닛랩은 2002년에 Larry L. Peterson 교수에 의해서 고안되었고,[2] 현재 세계 485가지 장소에 1038개의 노드를 보유하는 대규모 테스트베드로 성장했으며,[1] 현재에는 한국 내에서 수개의 노드를 보유하고 있다.[3]

플래닛랩은 프로젝트의 사용자들이 '슬라이스'라는 가상머신을 통해서 노드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 접근권한은 일반적으로 플래닛랩에 노드를 호스팅하고 있는 기관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만 얻을 수 있고, 한국의 경우에는 Koren Archived 2020년 5월 26일 - 웨이백 머신이 이 권한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권한 신청 없이도 Codeen이나 Coral CDN Archived 2010년 1월 30일 - 웨이백 머신, Open DHT 등과 같은 공개 서비스들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플래닛랩의 멤버들은 활발한 개발 참여를 통해서 슬라이스를 관리하는 도구들을 제작 및 공유하고 있고, 이는 다른 사용자도 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각주[편집]

  1. http://www.planet-lab.org/
  2. “http://www.planet-lab.org/history”. 2009년 9월 1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9월 27일에 확인함.  |title=에 외부 링크가 있음 (도움말)
  3. http://www.planet-lab.kr/[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외부 링크[편집]